계시록 연구

<계시록 강해-7>

마라나타!!! 2014. 7. 23. 08:58

8. 요약과 확대의 해석 원리

계시록을 잘 살펴 보면 요약과 확대의 원리가 나타나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습니다.


(1). 계 1장 과 2-3장

계 1:12-16에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오른손에 일곱별을 붙잡으시고 일곱 금촛대 즉 교회를 순찰하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것은 주님께서 2-3장에서 순찰하시면서 격려, 책망, 권고, 약속을 하시는 것으로 확대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시며 그의 몸인 교회를 항상 순찰하고 보호하고 계십니다.


(2) 계 8:3-5절은 하늘의 모습이며 그 결과 6절로부터 11장 까지 일곱나팔의 재앙이 이 세상에 임하게 됩니다.


(계 8:3-5) [[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들과 합하여 보좌 앞 금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단 위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뇌성과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계 8:6-9) [[6] 일곱 나팔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예비하더라 [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서 사위고 각종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 [8]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9]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어지더라]


(3) 계 12:5절은 12:7-12로 확대 되어 설명되고 있습니다.

(계 12: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이 한절은 사 복음서를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십자가에 죽으심 그리고 부활 승천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 하늘에서 되어진 일을 설명하는 것이 바로 계 12:7-12입니다.


(계 12:7-12) [[7]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8]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9]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11]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4) 계 12:6은 12:13-17에서 자세히 설명되고 있습니다.

(계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승천으로 땅으로 쫓겨난 마귀가 교회를 핍박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양육하심을 받습니다.


(계 12:13-17)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어 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하는지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5) 계 11:7 과 12-14장입니다.

(계 11:7)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적그리스도입니다. 12, 13, 14장은 영적인 역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그리스도는 13장에서 본격적으로 성도들을 핍박합니다. 많은 성도들과 주의 종들이 순교를 당할것입니다. 그러나 14장에서는 적그리스도의 우상과 짐승의 숫자를 이기고 승리한 성도들이 승리의 찬송을 부르고 있습니다.


(계 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계 13:15)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계 14:2-3)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6) 계 14:7 과 15-16장

(계 14:7)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이 말씀은 복음을 믿지 아니하면 심판이 있고 그 심판이 가까움을 말씀합니다.


15장에는 심판하시는 하나님께 승리한 자들이 감사 찬송을 드리고 있으며 16장은 일곱 대접 재앙으로 심판하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계 15:2-4)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계 16:1-2) [[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2] 첫째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며 악하고 독한 헌데가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나더라]


(7) 계 14:8 과 17-18장입니다.

(계 14:8)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이 말씀은 바벨론의 멸망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17장은 음녀 바벨론 누구에게 멸망을 당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으며 18장은 바벨론의 멸망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19장 1-5절은 바벨론을 심판하신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계 17:16) [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이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계 18:1-3)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계 19:1-3) [[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가로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3] 두번째 가로되 할렐루야 하더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8) 계 14:9-12 과 19-20장입니다.

(계 14:9-12)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면 지옥불에 던져 질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인내가 필요함을 말씀합니다.


19장은 예수님 재림하시고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의 심판을 말씀하며 20장은 마귀의 심판과 최후의 심판 즉 백보좌 심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천년왕국 동안에 짐승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긴자 들 즉 믿음과 인내가 있는 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합니다.


(9) 예언과 약속입니다.

2장과 3장에서 예수님은 각 교회에게 이기는 자들에게 주신 약속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은 이제 21장 22장에서 성취 된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생명나무(2:7)==>계 22:2, 14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계 22: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계 22:14)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생명의 면류관(2:10)==>20:5-6

(계 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계 20:5-6)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둘째 사망의 해를 면함(계 2:11)==>20:6,14

(계 2: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심(계 2:26)==>계 20:4

(계 2: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계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흰옷을 입혀 주신다.(계 3:5)==>19:8, 19:8, 21:2, 22:14

(계 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계 19: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계 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 22:14)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리라(계 3:5)==>계 21:7

(계 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계 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하나님의 새 이름을 기록하여 주신다.(계 3:12)==>계 22:4

(계 3: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계 22: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하나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하신다.(계 3:21)==>20:4

(계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계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러므로 이런 요약과 확대, 예언과 성취의 원리가 계시록 해석에 아주 중요함을 알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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