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신명기의 핵심 메세지>

마라나타!!! 2014. 2. 22. 04:13

<신명기의 핵심 메시지>

(신 6:4-9)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신 8:1-4) [[1]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


(신 30:15-20) [[15]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16]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17]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서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18]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치 못할 것이니라 [19]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


신명기는 모세의 마지막 설교 세편을 전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40년의 광야생활을 마치고 가나안땅이 보이는 모압평지에 도달하였습니다.

처음출발하였던 구세대는 광야에서 멸절하였고 이제 새로 태어난 새 세대들은 사실 시내산에서 말씀하신 율법을 잘알지 못하였습니다. 모세 자신은 가나안땅에 들어갈수 없게 되었습니다. 광야도 위험한 곳이지만 가나안 땅은 사실 더욱 위험한 곳이었습니다. 그곳에는 여러가지 우상들을 섬기는 가나안 족속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과 접촉하면서 타락할 위험은 매우 컸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백성들을 다시 무장시킬필요를 느꼈던 것입니다. 그리서 과거를 회상하면서 원망이나 불평 우상을 섬기지 말고 가나안땅에 들어가면 하나님만을 섬기며 순종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가서 율법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그 의미를 설명하였습니다. 나가서 모세는 앞으로의 일들을 내다보면서 오직 하나님만을 택하여 섬기라고 당부를 하면서 타락의 위험을 경고하였습니다.


신명기는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책이며 아주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타락한 이 세상에 살면서 거룩함을 지키고 세상에 물들지 않으려면 진리로 무장하여 오직 주님만을 의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배워야 합니다. 특별히 신명기에는 하나님의 택하심과 사랑과 언약 그리고 경고 등이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는 사랑으로 택하셨기 때문에 우리도 우상을 섬기지 말고 하나님을 택하여 하나님 만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섬겨야 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별히 말세에는 여러 가지 이단과 철학과 신학이 바른 진리에서 많은 사람들을 벗어나게 합니다.


바라기는 이 신명기 말씀을 통하여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고 바른 진리로 무장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1. 신명기의 내용.

(1) 과거를 돌아봄(1-4장)

우선 모세는 과거를 돌아 보는데 애굽이 아니라 호렙산에서부터 출발을 합니다. 호렙산은 시내산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그곳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았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큰 권능으로 나타나셨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백성들은 그 언약을 어기고 원망과 불평을 일삼과 반역하며 우상을 섬겼던 것입니다. 그리고 가데스 바네아에서 반역하던 일을 기억하게 하였습니다. 다시는 하나님을 거역하지말고 순종할것을 권면하신것입니다. 이 첫 번째 설교에서 모세는 첫 세대가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멸망한 원인을 말씀하면서 다시는 그들을 본받지 말것을 권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 1:28-33)

또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 언약을 지키지 않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순종할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신 4:1-4)

그리고 만약 가나안땅에 들어가서도 불순종하고 우상을 섬기면 결국 열국중에 흩어지고말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신 4:25-30)

그러나 모세는 알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기고 벌을 받게 될것이며 나중에 회개하고 돌아오게 될것을 예언한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을 섬길때 그 땅에서 후손이 복을 받아 영원히 살게 될것을 전하였습니다.

(신 4:39-40)


우리는 과거를 돌아 봄으로 깨닫고 회개하고 내가 의지하는 모든 다른 것들을 십자가에 못밖아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 이시오 소멸하는 불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이세상에서 하나님 보다 더 의지하는 것들을 하나씩 가져 가십니다.

(신 4:24)

하나님 제일로 살아가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율법을 다시 전함(5-26장)

이 긴설교말씀에서 모세는 레위기와 민수기 등이 나와있는 율법들은 다시 전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냥 기계적으로 전한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도를 밝히면서 더욱 심도있게 전한것입니다.

그중에도 가장 요약한 말씀은 바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일명 쉐마라고 합니다.

(신 6:4-9)

하나님은 나가서 가나안땅에 들어가면 그곳에 있는 우상을 다 파괴하라고 하셨습니다. 가나안땅에 들어가면 하나님을 사랑하고 율법을 준행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신 7:5-6)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택하시고 특별한 백성으로 만드신것은 수요가 많은 것 때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나가서 무슨 의로움 때문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만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 된것은 무슨 우리들의 잘난 공로나 선함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오직 하나미의 사랑 때문입니다.


우리는 용서받은 죄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지 실지로 내가 변하여 새사람되고 거룩하게 완전히 바꾸어진것은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신 7:7-11)

(신 9:4-5)

하나님이 가나안 거민들을 쫓아내시고 그 땅을 주심은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요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때문이요 그 땅 거민의 악함을 인한것임을 잊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너희의 행복을 위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명령을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신 10:12-13)

하나님의 모든 목적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신명기에 이미 이토록 잘 나타나 있습니다. 계속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라는 말씀이 11장에서도 계속됩니다.

(신 11:8-9)

하나님은 특별히 가나안 족속들의 가증한 행위들을 본받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신 18:9-12)


우리는 세상을 본받지 말고 오직 주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모세는 또한 경고하기를 너희가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모든 것이 풍성하게 될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신 8:11-18)


(3) 언약과 예언(27-30)

세 번째 설교말씀에서는 이제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일들을 명하면서 동시에 경고의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이제 이 새로운 세대를 하나님과의 언약에 참여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 말씀들은 예언 적 성격이 강합니다. 이 언약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복이 임하지만 반대로 우상숭배를 일삼과 하나님을 버리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른 나라를 통하여 심판하시고 열국중에 흩어 버리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때가 되면 다시 약속하신 땅으로 모아드리신다는 내용입니다.

(신 28:1-6)

(신 28:15-19)

(신 29:1-6)


(4) 가나안땅을 들어가기 위한 준비(31-34)

***31장에서는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운일과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배반할것을 미리 깨닫고 노래로 그들을 일깨우기로 결심한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 31:7-8)

(신 31:19-21)


***32장에서는 모세가 예언적 노래를 지어 이스라엘에게 준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노래의 내용은 이스라엘이 결국 하나님의 언약을 배반하고 우상을 섬기고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케 할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그 노래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반역의 자리에서 돌아오기를 바랬던 것입니다.

(신 32:15-18)


***33장은 모세가 각족속에게 축복하며 기도해준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창세기 49장에서 야곱이 각 아들들에게 축복해준것과 비교됩니다.

모세는 여수룬 즉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이스라엘 백성들 만큼 복된 백성이 없다고 선언합니다.

(신 33:26-29)


***34장은 모세가 비스가 산에 올라 멀리 가나안 땅을 바라복 난후 죽은 일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이어 지도자가 된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 34:5-8)

(신 34:9)


결국 신명기의 내용은 1-4장에서 왜 처음세대가 약속하신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했는가를 설명해 주면서 두 번째 설교(5-26장)에서는 너희는 가나안땅에 들어가면 그렇게 살지 말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율법에 순종하여 그 땅에서 복을 받아 자자손손 오래 살기를 원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27-30장에서는 이제 이 새로운 세대에게 언약에 참여하게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은 시내산에서 처음세대에게 율법을 주시고 언약식을 한 것과 같은 것입니다.


신명기에는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의 사랑이 잘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여 살아감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신명기의 영적의미

(1)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은 신명기를 통하여 내가 너희를 사랑하여 택하고 애굽에서 건져 냈으니 너희도 나를 택하고 사랑하며 섬길것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눈여겨 볼것은 바로 30장 6절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억지로 사랑하라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랑할수 있는 마음을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마음에 할례를 베풀어서 사랑할수 있도록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언약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이 사랑을 가르쳐 주시지 않으면 사랑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랑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신 30:6)

(롬 5:5)

(요일 4:7-11)

(요 21:15)


결국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할수 있게 된것은 새 언약이 우리에게 이루어져 주님이 내안에 생명으로 계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심으로 주님의 마음을 가짐으로 가능하게 된것입니다. 새생명 예수생명을 가지지 아니하고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생명에서 예수마음이 나오고 나가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잘 깨달아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것을 감사하며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롬 6:1-4)

(고전 2:16)

(빌 2:5)

(갈 5:22-24)


항상 주님을 앙망함으로 주님의 사랑의 마음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언약의 갱신입니다.

신명기는 시내산 언약에 참여한 세대가 멸절당하였기 때문에 이제 모압 평지에서 언약을 갱신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신 29:10-13)

이 모압언약은 새언약과 동일한 내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마음에 할례를 받아 새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사랑할수 있도록 하나님이 해주시겠다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렘 31:31-33)

(히 8:10-13)


결국 새언약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새생명을 주셔서 우리마음에 주님이 말씀으로 계시고 말씀하신다는 내용이며 그렇게 해 주시겠다는 내용입니다. 그음성을 들은 결과 믿음을 가지게 되고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마음을 가지고 주님처럼 되어 살게 된다는 내용인것입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놀라운 축복입니다.

(고후 13:3-5)

(신 30:11-16)

(롬 10:8-10)

(롬 10:17)


(3) 진리 무장입니다.

가나안땅은 여러 가지 우상과 복술과 비도덕적이요 가증한 죄악이 가득찬 땅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그냥 동화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진리의 말씀으로 단단히 무장시켜 가나안땅에 들여 보내야 했던 것입니다. 특별히 말세가 올수록 말씀의 왜곡과 이단과 거짓선지자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때 우리는 진리에 굳게 서서 오직 예수 오직 믿음의 바른 복음을 지켜야 할것입니다.

(딤후 4:1-3)

(딤전 4:1)

(요일 4:1-2)

(벧후 3:3-5)

(마 24:11)

(고후 11:1-4)

(갈 1:6-9)


(4) 예언입니다.

모세는 신명기에서 여러번 이스라엘이 결국은 가나안땅에서 하나님을 배반할것을 알고 예언한것을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예언대로 이루어진 놀라운 역사를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 4:25-31)

(신 28:47-50)

(신 30:1-4)

이런 예언중에서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흩어짐을 당하지만 말세에 다시 모으신다는 말씀과 심판을 당할 때 자녀들의 고기를 먹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지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시 예루살렘에 모여 드는 때입니다. 이제 큰 전쟁이 일어나면 세상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땅으로 모여들게 될것입니다. 그 전쟁은 바로 겔 38-39의 전쟁입니다.

(겔 39:27-29)


그리고 바벨론 에게 포위되어 예루살렘이 멸망을 당할 때 신명기의 예언대로 자신들의 자녀들의 고기를 먹었던 것입니다. 무서운 일입니다.

(신 28:52-53)

(애 2:20)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로 이루어집니다.

(계 10:7)


(5) 축복과 저주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면 축복이요 언약을 어기고 우상을 섬기면 저주입니다. 이 사상이 신명기 전체에 나와 있습니다.

(신 28:1-3)

(신 28:15-17)

(신 30:15-20)


(6) 그 땅과 그 백성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시고 정착 시키시는 목적은 바로 아브라함의 씨로 태어나실 메시야 예수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실 땅을 예비하시는 목적인것입니다. 그 백성을 그 땅에 심으심으로 장차 메시야가 오실 길과 장소를 예비하신 목적임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7) 모세와 여호수아입니다.

모세가 왜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였고 여호수아가 들어갔는지 알아야 합니다.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기 때문에 결코 가나안땅에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을 뿐이요 우리에게 구원을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여호수아는 그 이름에서부터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복음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복음만이 우리를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할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영적의미를 깨달아 더욱 깊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며 하나님을 사모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복된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신명기에 나타난 예수그리스도

신명기는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세울것이라고 증거합니다, 그리고 행 3장에서는 그분이 바로 예수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신 18:15)

(신 34:10-12)

모세는 해방자, 중보자, 왕, 제사장 등등의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예수님도 주로 세가지 직분을 감당하신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왕rjk 선지자, 그리고 제사장이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자로 여겨졌고 그 분이 바로 메시야 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제 모세와 예수님을 비교해 보면 분명해 집니다.

(출 32:31-35)

(신 33:4-5)

(신 34:10-12)

(신 33:4-5)

예수그리스도의 삼중직

(행 3:20-24)

(행 7:37)

(행 7:51-52)


계 1:5-6 에는 그리스도의 삼중직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충성된 증인은 바로 주님이 선지자의 역할을 하셨음을 증거합니다. 그의 피로 우리를 위리 죄;에서 해방하심은 바로 주님의 제사장 역할을 말씀합니다. 그리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심은 주님의 왕의 직분을 가지셨음을 증거합니다. 주님은 특별히 감람산 강회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선포하셨고 23장에서는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셨습니다.

(계 1:5-6)

(마 23:13-15)

(마 24:3-8)

(히 8:1-2)

(히 10:19-22)

(히 7:25)

(마 2:2)

(마 21:9)

(요 19:19-20)

(계 19:14-16)


신명기도 역시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시는 길과 그 땅을 예시하고 있음을 우리가 알수가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을 섬기고 찾고 의지하며 사랑과 충성을 다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4. 신명기의 교훈

(1)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우리를 사랑으로 창조하셨고 그 사랑은 우리 인간들이 배반하고 하나님을 떠났어도 변함이 없습니다. 신명기는 그 사랑을 너무나 잘 표현하고 있고 내가 너희를 사랑하고 택하였으니 너희도 나를 택하고 사랑하고 순종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 6:4-9)

(신 7:7-8)

(마 22:37-40)

(요 14:21-23)

(엡 1:3-6)


(2) 우리는 새 언약의 백성입니다.

신명기에 벌써 새언약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주님은 잡히시기전에 성만찬식을 하시면서 이것은 새언약의 피라고 하셨습니다.

(눅 22:14-20)


새언약은 예수님의 피로 죄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과 천국백성이 되는 것 나가서 성령이 임하셔서 주님이 내안에 거하시고 주님의 음성을 들을수 있게 된는 것 등등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모든 은혜와 축복에 참여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히 7:22, 개역)

(히 8:6, 개역)

(히 8:8, 개역)

(히 8:9, 개역)

(히 8:10, 개역)


우리는 피 즉 주님의 피로 세운 새언약의 백성들입니다.

주님의 것이요 사랑으로 주님의 종이 된것입니다.

히브리 원어로는 언약에는 자른다는 뜻이 있습니다. 칼로 동물들을 잘라 놓고 그 사이를 지나가는 것입니다. 언약을 어기면 그 동물들 같이 죽임을 당해도 좋다는 의미입니다. 창세기 15장에서 아브라함의 횃불언약에 잘나와 있습니다.


죽으실만큼 그만큼 주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이요 절대로 우리를 포기 하지 아니하실 자신이 있으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뜨겁게 주님을 사랑하고 있습니까?

(창 15:12-21)

(렘 34:18)


(3) 모세는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이미 말씀드린대로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을 뿐입니다.

율법을 완전히 지켜 행할 인간은 아무도 없습니다.

(갈 2:16)

율법주의를 버리고 살아계신 주님만을 바라보며 그 음성을 들으며 순종하여 살아가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고후 3:14-18)

주님의 영광을 바라 볼때 만이 우리는 변하여 새사람되고 주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4) 우리는 할수 없는 죄인입니다.

결국 그렇게도 모세가 우상을 섬기지 말라 가나안에 들어가면 순종하여 살아라 설교했지만 우리가 아는대로 그들은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우상 앗세라 우상을 섬겼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인간들의 고질적인 죄악입니다.


죄는 우리 본성에 영향을 주었기에 육신의 몸을 입고 사는 우리 인간들에게 죽을때까지 따라다니는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자신을 살피고 세상에 물들지 않고 거룩한 삶을 살기에 힘써야 합니다. 거룩하신 주님을 바라보고 말씀으로 자신을 일깨우는 일을 계속하여야 합니다.

(롬 7:22-24)

(벧전 4:1-3)

(딤전 6:11-12)

(벧전 1:15-17)

(엡 4:22-24)

우리는 성령의 성령의 법으로만 죄를 이기는 생활을 할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오직 내안에 생명과 성령으로 계시는 주님과 항상 사귀어 사는 생활인것입니다. 결국 주님의 마음으로 죄를 이기는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롬 8:1-2)


(5) 바른 진리에 서야 합니다.

영적으로 혼탁한 이 종말의 시대에 우리는 더욱 하나님의 말씀에 굳게 서서 진리를 지켜야 합니다. 가나안땅에는 여러 가지 유혹과 죄악과 이단이 우리를 공격하고 있습니다.

(딤후 3:1-5)

(딤전 3:15)

(딤전 4:6-8)

진리는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이며 이 진리에 입각하여 구원하시는 구원의 말씀이 구원진리입니다.

창조, 오직예수, 오직믿음, 성령잉태, 예수님의 신성,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예수님의 재림 등등은 우리가 지켜야하는 진리의 말씀입니다.

(요 14:6)

(요 8:31-32)

(요 1:14)

(요이 1:1-3)

(요삼 1:3)

(요 16:13-15)


모든 다른 철학과 이론들은 모두 거짓입니다. 진리가 아니요 마귀요 거짓입니다.

흑암이요 미혹이요 적그리스도요 거짓선지자들입니다.

(요 8:44)

(갈 5:7, 개역)

(엡 1:13, 개역)

(엡 4:21, 개역)

(엡 4:24, 개역)

(엡 6:14, 개역)

(골 1:5, 개역)

(살후 2:10, 개역)

(살후 2:12, 개역)

(살후 2:13, 개역)

(딤전 2:4, 개역)

(딤전 2:7, 개역)

(딤전 3:15, 개역)

(딤전 4:3, 개역)

(딤전 6:5, 개역)

(딤후 2:15, 개역)

(딤후 2:18, 개역)

(딤후 2:25, 개역)

(딤후 3:7, 개역)

(딤후 3:8, 개역)

(딤후 4:4, 개역)


(6)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셨으니 우리도 항상 하나님을 택해야 합니다.

(살전 5:16-22)

(신 30:15-20)

(갈 5:16-21)


(7) 역사에서 배우자.

이모든 성경은 거울로써 우리에게 주신것입니다. 항상 들려다 보고 배워야 합니다.

(고전 10:11-13)

(약 1:22-25)

(눅 17:31-33)

(계 2:4-5)


(8) 겸손히 하나님 만 의지하고 섬기자.

모세는 너희가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정착하고 우양이 번성하게 될 때 교만하여 하나님을 잊어 버리지않도록 조심하라고 경고 하였습니다.

(신 8:11-18)


(9)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훈련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보호하시고 공급하시며 인도하셨습니다.

(신 32:9-12)

(신 1:29-33)


우리는 신명기를 통하여 여러 가지 교훈을 배웠습니다. 가나안땅을 주신다는 언약의 말씀을 잊지말고 항상 주님과 성령으로 교통하며 말씀에 굳게 서서 앞으로 전진하여 하겠습니다.


끝가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들이 될수 잇기를 축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신명기는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신명기의 중요성을 깨달으셨습니까?

신명기는 모세의 마지막 세 번의 설교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옛세대 사람들이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였는지 원인을 말씀하였습니다.


가나안땅에 들어가면 옛 세대같이 원망 반역 우상숭배하지 말라고 경고하였습니다.


광야에서 배운것이 무엇임을 깨달으라고 하였습니다.


오직 겸손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여 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나가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새로운 언약을 맺게 하였습니다.

하나님 만을 섬기며 사랑할 때 하나님이 축복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배반하면 심판과 저주를 면치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신명기는 예언의 말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배반을 예언하였습니다.

동시에 회복도 예언 하였습니다.


나가서 모세같은 선지자를 하나님이 세우실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모든 말씀들이 그대로 이루어진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굳게 설수있기를 축원합니다.


신명기는 진리의 무장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죄악세상이요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들 말씀을 통하여 살아계신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승리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신명기는 율법과 복음의 관계도 암시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율법의 대표같은 자였기에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음으로 죄사함과 천국에 들어갑니다.


신명기는 언약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피와 죽음으로 우리와 뜨겁고 강한 사랑의 언약을 맺어 주셨습니다.


일방적인 사랑이요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주님얼굴 뵈옵그 날까지 끝까지 주님을 사랑하고 충성과 순종을 다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오늘도, 신명기를 통하여 더욱 하나님의 사랑의 마음을 헤아리고 더욱 뜨겁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