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출애굽기의 핵심 메세지>(출 1:11-14,3:7-8,12:21-25)

마라나타!!! 2014. 1. 20. 23:23

                           <출애굽기의 핵심 메시지>

(출 1:11-14) [[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로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12]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을 인하여 근심하여 [13] 이스라엘 자손의 역사를 엄하게 하여 [14] 고역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곧 흙 이기기와 벽돌 굽기와 농사의 여러가지 일이라 그 시키는 역사가 다 엄하였더라]

(출 3:7-8) [[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 그들이 그 간역자로 인하여 부르짖음을 듣고 그 우고를 알고 [8]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출 12:21-25) [[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22]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설주의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24]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25]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계속하여 이어지는 책입니다. 창세기는 야곱이 그 가족 70인을 데리고 애굽에 이민 와서 죽었고 요셉도 죽은 것으로 끝납니다. 그러나 창세기와 출애굽기는 약 400년의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애굽 총리였던 요셉이 죽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센땅에서 그 인구수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400년동안 70명이 2백만명이 됩니다. 그 큰 인구는 애굽 전체에게 위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애굽 사람들은 이스라엘 민족을 핍박하기 시작합니다. 노예로 부리고 급기야는 인구가 늘어나지 못하도록 아들을 낳으면 죽이게 명령하였습니다. 그럴지라도 계속하여 인구는 늘어났고 핍박은 심하여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가운데 하나님이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기억하였습니다. 하나님이 결국은 애굽에서 해방하시고 약속하신 가나안땅에 이르게 하실것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알고 계셨고 모세를 준비하셨으며 결국 모세를 보내셔서 바로를 대적하게 하시고 애굽을 징치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홍해를 가르고 애굽의 군대를 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으로 인도하시고 십계명과 성막의 설계도를 주셨고 백성들은 순종하여성막을 만들었습니다. 결국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성막위에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난것입니다.


그러나 출애굽의 여러 가지 사건들 가운데 있는 중심 사건은 바로 유월절 사건입니다. 마지막 재앙을 애굽에 내리는 그 밤에 하나님은 모든 애굽사람의 장자들을 죽이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기 백성에게는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 피를 바르게 하심으로 죽음이 임하지 않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예표하는 대표적 사건이요 바로가 항복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나가도록 하는 사건이 되었던 것입니다.


위대한 구원입니다. 이것은 결국 이 세상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이 세상에서 나오는 과정을 그리는 구원 사건입니다. 드라마틱하고 여러 가지 영적인 진실들을 보여주시는 아주 중요한 말씀들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을 깨닫고 더욱 감사하며 주님을 위해 살수 있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출애굽기의 내용

출애굽기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애굽에서 나와서 시내산에 도착하여 율법을 받고 성막을 만들었다는 내용입니다. 조금더 자세히 말씀 한다면 고통받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이 잊지 아니하시고 모세를 준비시키고 보내셨고 애굽을 징치하시고 홍해흫 가르시며 구원하여 내셨고 만나로 먹이시며 시내산으로 인도하셔서 십계명과 율법을 주셨으며 성막의 설계도를 주셨고 순종하여 성막을 만들자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이 임하였다는 내용입니다.


(1) 백성들의 고통입니다.

인구가 증가하자 위협을 느낀 바로왕은 핍박을 시작하였습니다. 애굽 종살이는 400년이나 계속되었습니다. 소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오직 한가지 소망이 잇다면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의 약속이었습니다.

급기야는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아들을 낳으면 죽이라는 명령까지 내렸습니다. 인구를 줄이고 말살하려는 정책입니다. 이것은 물론 마귀의 권세아래 고통당하는 이 세상의 성도들을 뜻하고 있습니다. 소망이 없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 밖에는 소망이 없습니다.

(출 1:10-14)


(2) 모세를 부르심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백성을 잊지 아니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때가 차면 해방 시키려고 모세를 준비하셨던 것입니다. 모세는 아기들이 학살당하는 중에 물에서 건져 냄을 받았고 궁중에서 40년 도망자 생활로 40년을 광야에서 지냈습니다. 때가 되매 하나님은 모세를 호렙산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부르셨습니다.

(출 3:3-8)

내가 너를 다시 애굽으로 보내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하겠다고 하지 모세는 도망자인 내가 어떻게 다시 애굽으로 내려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킵니까? 내 나이를 좀 보십시오. 하면서 하나님께 사양했지만 하나님은 권능의 지팡이를 손에 들려주시면서 애굽으로 보내어 자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여 내신것입니다.

(출 3:11-12)

모세의 일생은 세 번의 40년으로 나누어집니다. 처음 사십년은 애굽의 궁중에서 두 번째는 광야에서 세 번째는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후의 삶입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라고 스스로 생각했지만 도망자가 되어 버렸고 40년을 지내고 소망이 없다고 생각할 때 하나님께 부름을 받아 나머지 사십년을 쓰임을 받은 것입니다. 내가 내 힘으로 할수 있다고 생각할 때 하나님은 그 사람을 쓰실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망이 끊어지고 나는 이제 아무것도 할수 없음을 깨달을 때 하나님은 그 사람을 쓰십니다.


(3) 열가지 재앙을 내리심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낼것을 요구하였고 바로는 마음이 강퍅하여져서 아홉 번째 재앙 까지 거부를 하였습니다. 이 때 내린 재앙들은 강물이 피가 되며 메뚜기 떼로 치시며 가축을 죽이시며 흑암을 만드시는 등등의 극심한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나는 재앙 들이었습니다.


이런 재앙에도 바로는 굴복하지 않다가 결국 애굽의 각 가정에서 장자들을 죽이시는 죽음의 재앙 앞에 무릎을 꿇게 됩니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을 놓아주지 아니하려는 마귀의 끊질긴 역사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결국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 해방되는 역사를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출 9:6-7)

(출 10:21-24)

(출 12:29-36)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왔지만 쫓겨 나드시 거지로 나온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애굽의 금은 보화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물론 이것은 나중에 하나님의 성막을 만드는 일에 쓰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세상에서 거지로 사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일단 믿으면 그 다움부터는 하나님이 우리들의 일생을 책임져 주십니다.


(4) 유월절

마지막 재앙 즉 애굽의 장자를 치실 때 하나님은 죽음의 사자를 보내셔서 애굽땅에 있는 모든 장자들을 죽이셨습니다. 물론 이스라엘 백성들도 죽임의 위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양을 잡아서 피를 받아 문설주에 바르게 하셨서 애굽사람들의 집과 구분이 되게 하신것입니다.


죽음의 사자아 문설주에 발라져 있는 피를 볼때에 이집은 이미 심판을 받은 집이라고 간주하게 되어 그냥 넘어가게 하신것입니다.

이것을 유월절이라고 합니다. 죽음이 넘어 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죄로 인하여 죽임을 당하여야 마땅하지만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피의 구속을 믿고 아는 자들은 죄사함을 받고 죄의 값인 사망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출 12:21-25)

(고전 5:7-8)

(요 5:24)

(롬 8:1-2)


(5) 홍해를 건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애굽을 나와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땅을 행하여 행진하였습니다.

그런데 뒤에는 바로의 군대가 따라오고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혔습니다. 진퇴 양난입니다. 백성들을 절망하여 부르짖었고 모세는 하나님의 구원을 보라고 하였습니다.

(출 14:10-14)

(출 14:26-31)

그러나 전능의 하나님은 기적으로 홍해를 가르셨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원히 애굽에서 해방 시키셨습니다. 뒤 따라오는 애굽 군대를 홍해에 수장시켜 버리시고 승리를 주셨습니다.

온 백성들은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하심에 감사하며 찬양을 드렸습니다.

(출 15:1-5)


(6)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음

시내산에 가는 길에 아멜렉이 공격하여 왔지만 모세와 아론의 기도와 여호수아의 선전으로 승리를 하였습니다. 시내산에 도착하여 십계명과 율법을 받았고 하나님과 이 율법들을 다 지켜 행하기로 언약을 하였습니다.

(출 20:1-7)

(출 24:1-8)

모세가 사십 주야를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있는 동안 산 아래서는 아론과 백성들의 금송아지를 만들어 하나님을 격노하게 하였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을 대신하여 용서를 구하였고 하나님은 다시 십계명 돌판을 써서 주셨습니다.

(출 32:7)

(출 32:12-14)


(7) 성막을 만듬

이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막을 만들라고 명하였습니다.

성막의 목적은 하나님이 백성들을 만나주시는 장소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계심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율법과 함께 성막을 만들라고 하신것은 성막의 제사를 통하여 율법을 어긴 죄를 사하여 주시려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출 25:20-22)

(출 29:41-42)

(출 30:5-6)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모세와 백성들이 성막을 준공하자 하나님은 기뻐하시고 그위에 영광의 구름으로 임하셨습니다.

(출 40:34-38)

출애굽은 이와같이 위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를 통하여 오늘 우리들에게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에 고나한 진리를 더욱 밝혀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대로 큰 민족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율법언약을 주심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주시고 그 마음을 이해하고 지켜 행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시기를 원하셨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다만 유월절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으로 죽음에서 생명을 얻게 되었고 애굽에서 해방을 받았습니다.

우리들도 다만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신 유월절 어린양 예수그리도를 믿음으로 마귀의 권세에서 해방을 받았습니다.

이 큰 은혜와 구원을 항상 잊지 말고 감사하며 사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나타나신 하나님의 모습들

출애굽기에도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많이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1) 자기 백성을 잊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이십니다.

4000년이 지나서 백성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잊으셨다고 생각했지만 하나님은 약속하신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잊지 아니하시고 사대가 지나며 아모리족속의 죄악이 관영할때를 기다리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항상 이스라엘백성들의 고통을 보고 계셨고 알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고통가운데 부르짖는 바기 백성들을 잊지 아니하셨습니다.

(출 2:23-25)

(출 3:7-8)

(출 4:29-31)

하나님은 택사힌 백성들을 절대로 잊지 아니하십니다.

항상 우리는 주님의 눈앞에 있습니다.


주님은 우리들의 모든 기도를 들으시며 알고 계시며 구원해주실 준비가 되어 있으십니다. 그 만큼 우리가 생각한것 이상으로 우리를 사랑하시는 넘치는 사랑의 하나님 이시기 때문입니다.

(사 49:15-16)

(호 11:8)

(히 6:10)


(2)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 이십니다.

애굽 종살이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신것은 물론 애굽 군대의 위협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아멜렉의 공격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 죄와 사망과 모든 저주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 우리들을 매일의 삶의 문제에서 건져 주시는 구원의 하나님 이십니다.

(시 68:19)

(마 11:28)

(렘 33:1-3)

(롬 10:13)


(3) 영광과 권능의 하나님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나타나실 때 그 영고아과 권능 보여 주셨습니다.

백성들은 두려워 떨었습니다.

(출 19:16-21)

(출 24:15-18)

(출 20:18-20)


(4) 능동적인 하나님이십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은 그냥 우리를 지켜 보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출애굽기에 나타나심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행동하시며 약속을 지키시기 위하여 명령하시며 승리를 주시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미리 모세를 준비하셨고 바로의 군대를 함정에 빠지게하시고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습니다. 바로를 통하여 자신의 영광과 이름을 만방에 알리셨습니다. 나가서 홍해를 가르심으로 백성들이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해도 절대적으로 전능하신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함을 가르치셨습니다.


성막을 지으라고 하시고 친히 나타나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냥 구경만 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항상 우리를 보고 계시고 우리를 위하여 일하시는 능동적인 하나님 이십니다.

말씀과 기도로 이 전지 전능의 하나님과 사귀어 살 때 우리는 아무런 두려움도 걱정도 없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찾지 않는 것이 문제일 뿐입니다.

(잠 8:17)

(요일 1:1-4)

(마 22:37-38)

(마 7:7-8)


(5) 채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서 홍해로 가는 길에 한달반 만에 벌써 양식이 떨어졌습니다. 백성들을 두려워하며 걱정하였지만 하나님은 만나를 내려 광야생활 40년을 먹여 주셨습니다.

(출 16:13-15)

(빌 4:19)

(마 6:31-33)


(6)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출 14:28-31)

(출 17:8-13)

하나님은 홍해에서 애굽군대를 멸하신후에 공격해 오는 아멜렉 족속에게서 승리를 주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승리를 약속하셨습니다. 그 이름의 권세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눅 10:17-19)

(막 16:15-20)


(7)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 이십니다.

모세에게 네가 선곳은 거룩한 땅이라고 하시면서 신발을 벗으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나갈때는나의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세상과 분리되어 나와야 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거룩은 분리를 뜻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아니십니다. 죄와 함께 할 수가 없습니다. 죄인인 인간들이 거룩하신하나님 앞에나가면 죽임을 당합니다. 모세도 하나님을 뵈올때 두려워했고 백성들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것을 두려워 하였습니다.

(출 3:4-6)

(출 20:18-20)

우리들도 이세상에 살 때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살아야 합니다. 말씀중심이요 거룩하신 하나님 중심의 가치관을 가지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 정과 욕심을 못밖아야 합니다.

(벧전 1:14-17)


우리는 이미 애굽 세상에서 나온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하나님께 속한 거룩한 백성임을 깨닫고 세상 여러 가지 죄악을 버리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8) 보호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애굽 전역에 재앙을 내리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있는 고센 땅에는 재앙을 내리시지 않으셨습니다.

(출 9:25-26)

(출 10:21-23)

하나님은 애굽 군대가 뒤따라 올때 천사들을 보내어 그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백성들에게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막으셨습니다.

(출 14:18-20)

(시 121:5-6)

(벧전 1:5-6)

(요 10:28-29)


(9) 전능의 하나님

나일 강의 물이 변하여 피가 되게하시고 메뚜기를 불러 오시며 대낮에도 흑암을 만드십니다. 우박을 내리십니다. 우주만물을 마음대로 명하실수 있는 전능의 하나님이십니다. 홍해를 가르십니다. 물론 하나님은 창조주시며 전능의 하나님 이시기에 이런 기적들은 하나님에게는 시시한 것입니다.

위대하신 하나님 전능의 하나님을 항상 찬송하며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살아갈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출 6:1)

(계 1:8)

(롬 4:17)

(출 6:3)

(창 17:1)


(10) 치료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마라의 쓴물을 단물로 고쳐 주시면서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하나님이라고 하셨습니다.

(출 15:22-26)

전능하시고 거룩하시며 권과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이심을 깨닫고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나의 일생을 던져 맡기며 사랑과 충성을 다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출애굽기의 예수그리스도

모든 성경말씀은 예수그리스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김없이 출애굽기에서도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예표가 되는 표징들을 많이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1) 모세입니다.

애굽에서 종살이하는 자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하신일은 모세를 준비시켜 보내신 것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죄와 마귀의 종살이를 하는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입니다.

(요 3:16)

모세를 통하여 애굽을 징치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하신 것은 바로 우리들이 여러 가지 죄악과 마귀의 권세 아래서 살았지만 예수그리스도께서 마귀의 권세를 깨트리시고 우리를 해방하신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골 2:15)

(요일 3:8)

마차가지로 지금 우리들도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세상에 보냄을 받은 자요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여 이 세상에서 사람들을 구원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요 20:19-23)


(2) 유월절 어린양은 예수님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에 죽음에서 건지우고 애굽에서 해방 될수 있었던 것은 바로 유월절 어린의 피입니다. 자신들의 어떤 능력이나 공로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죄사함을 얻고 이 좌악 세상에서 해방된것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피의 공로 때문입니다.

(히 9:22)

(요일 2:7-9)

(엡 1:7)

(벧전 1:18-19)

(롬 5:8-9)

(고전 5:7-8)

유월절은 넘어 간다는 뜻입니다. 피를 볼때에 죽음의 사자가 넘어 갔습니다. 죽음의 사자가 문설주에 발라진 피를 볼때 이집은 이미 심판을 받은 집임을 알고 넘어간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피가 우리 영혼에 발라져 있어서 이미 심판이 행해졌고 죽음은 우리에게서 넘어 간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대신하여 심판을 당하셨기 때문입니다.


할렐루야! 대신 죽임을 당하신 주님의 은혜를 항상 찬양하며 평생동안 주님을 사랑하고 충성을 다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갈 1:4-5)

(막 10:45)

(갈 2:20)

(3) 만나입니다.

16장에 보면 애굽에서 나온지 1개월이 지나자 이제 광야에서 먹을 식량이 바닥이 난것입니다. 백성들은 왜 우리를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를 굶어 죽게 하느냐고 원망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주셔서 2백만이나 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40년이나 먹여 살리셨습니다.

(출 16:13-15)

(수 5:10-12)

예수님은 하늘로써 내려온 생명 양식입니다.

예수님을 먹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친히 자신을 만나임을 밝히셨습니다.

(요 6:47-51)

예수님을 먹는 다는 것은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 6:54-56)

에수님을 날마다 먹고 그 힘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4) 성막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성막은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의미하는 것이요 임마누엘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막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이시오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을 의미합니다.

(마 1:23)

(요 2:19-21)

(마 28:20)

예수님이 성막이요 성전이며 나가서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들도 성령의 전임으로 성전이 되었습니다.

(고전 3:16)

(고후 13:5)

(골 1:27)

(엡 3:17)


(5) 십계명과 율법입니다.

이것도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나타나신 예수그리스도를 나타냅니다.

성경말씀 전체가 인격이 되어 나타나서 말씀하시는 분이 바로 예수님이라고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

율법의 정신은 사랑이요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예수님은 율법의 마침이 되십니다.

(롬 10:4)

(롬 13:9-10)

(요 1:1-5)

(요일 4:7-11)


(6) 물이 나온 반석입니다.

17장에 와서 물이 없어 고통당하였고 원망에 빠졌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라고 하셨고 그 반석에서 물이 나왔던 것입니다.

(출 17:5-7)

(고전 10:4)

이것은 바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옆구리를 찔리시고 고난가운데 죽으심으로 우리들에게 성령님이 임하신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요 19:31-37)

에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온 세상 믿는 자들에게 성령께서 임하셨습니다.

(행 2:1-4)


(7) 유월절 어린양은 뼈를 꺽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놀랍게도 주님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을때 일어난 일입니다.

(출 12:46, 요 19:31-34)


이와 같이 우리는 성경말씀이 철저하게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음을 깨닫고 오직 예수로 살아갈수 잇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공로로 구원 받았고 예수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살며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살며 예수님을 위하여 사는 존재들이 된것입니다. 더욱 주님을 깊이 알고 사랑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4. 출애굽기의 영적인 의미와 중요성

이미 우리는 출애굽기에 나타나신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을 통하여 여러가지 영적인 의미를 이해하였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더 중요한 영적인 사실들을 깨달을수가 있습니다.


(1) 이 세상과 마귀입니다.

애굽은 멍에로써의 이 세상입니다.

애굽의 왕 바로는 바로 마귀의 상징입니다.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아주지 않으려고 계속 반항을 한것 같이 오늘날 이 세상에서 인간들이 구원받는 것을 마귀는 방해고 있습니다.

(고후 4:4-6)


(2) 고통당하는 성도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로의 압제 아래서 고통당하는 것은 바로 오늘날 우리 성도들이 마귀가 임금 노릇하는 이 세상에서 고통당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더욱 번성하였듯이 우리는 주님의 능력과 은혜로 얼마든지 승리합니다.

(딤후 3:12)

(벧전 4:12-14)

(고후 6:8-10)

(롬 5:3-4)


(3) 아멜렉의 공격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마귀의 공격을 의미합니다.

(엡 6:10-20)

(약 4:7)

(벧전 5:7-9)

(눅 10:19)


(4) 홍해의 의미입니다.

우리는 항상 구약의 일들을 신약적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약에 숨어 있는 진리는 항상 신약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홍해를 건넌것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입니다.

(고전 10:1-7)


(5) 시내산의 신약적 의미

시내산은 율법을 의미하고 예루살렘은 복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율법아래 있는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 있습니다.

(히 12:18-24)

(갈 4:24-26)


(6) 출애굽의 의미입니다.

출애굽은 이 세상에서 나온것입니다.

이제 주님다시 오시면 우리는 휴거되어 이 세상에서 완전히 해방될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출 애굽, 영적인 출애굽, 그리고 주님 재림하실 때 완전히 이 세상에 나오는 것입니다.

(갈 6:14)

(골 1:13-16)

(행 26:18)

우리는 이제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입니다.

(요 17:14)

(벧전 2:9-10)


(7) 출애굽은 종말의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출애굽의 열가지 재앙들은 종말에 일어날 심판의 재앙들과 닮아 있습니다.

그리고 계시록에는 모세의 노래도 나옵니다.

출애굽 때에 하나님께서 애굽에는 재앙들을 내리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철저하게 보호하셨듯이 교회는 대 환난을 통과하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습니다.

(계 16:1-11)

(계 7:13-17)

(계 15:1-5)

15장의 찬양은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이 찬양을 부른 것 같이 이것은 주님 재림이 있을때 성도들이 휴거되어 부르는 찬양입니다.

그리고 16장의 일곱 대접 재앙들은 바로 이 세상에 쏟아지는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합니다. 출애굽은 대 환난과 재림과 심판과 휴거를 보여주시는 예표입니다.

출애굽기는 이와 같이 구원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출애굽의 영적인 의미들을 잘 깨달아서 영적로 더욱 깊이 주님을 알고 사랑하며 진리위에 굳게 서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5. 출애굽기의 교훈

여기 까지 종합하여 보면 우리는 셀수 없는 여러 가지 교훈들을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몇가지를 찾아 봅니다.


(1) 하나님은 우리를 절대로 잊지 아니하십니다.


(2) 하나님은 우리의 고통을 다 알고 보고 계십니다.


(3)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순종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출 1:15-22)


(4) 하나님의 백성들은 고통중에 더욱 강하게 됩니다.


(5) 홍해가 가로 막혔을때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출 14:13-14)


(6) 하나님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십니다.

앞에는 홍해 뒤에는 애굽군대의 진퇴양난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홍해를 가르셨습니다. 하나님은 감당치 못할 시험은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감당치 못하게 될때 반드시 피할길을 내어주십니다.

(고후 4:7-10)(고전 10:13)


(7) 하나님은 신실하십니다.(아브라함에게하신 약속을 지키심)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큰 민족을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하신대로 애굽을 징치하시고 가나안땅을 주시려고 400년만에 해방을 주셨습니다.

(창 12:1-3)

(창 15:13-15)


(8)항상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서 살아야 합니다.

성막을 만드신 이유는 바로 친히 백성들 가운데 거하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성막위에 강하게 영광의 구름으로 임재하셨습니다.

모세와 백성들이 성심을 다하여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성막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을 보신 하나님은 기뻐하신다는 뜻으로 그 성막을 맏으신다는 표시로 충만하게 임하셨던 것입니다.

(출 40:34-35)


(9) 모세의 겸손을 본받아야 합니다.

(출 3:11)

(출 32:31-33)

하나님은 모세가 다 깨어지고난 다음 80세에 쓰셨습니다.


(10) 사명과 달란트를 주십니다.

성막을 짓는 일을 위하여 교회를 위하여 하나님은 각자에게 필요한 은사를 주심을 알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무엇을 주셨는지를 깨닫고 그 달란트를 따라 주님을 섬겨야 할것입니다.

(출 31:1-5)

(엡 4:11-12)


(1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야 합니다.(보이신대로 성막을 만들었음)

(출 39:7)

(출 39:26)

(출 40:16)

우리는 항상 주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여 살기를 힘써야 합니다.

(요 14:21-23)

(신 28:1-3)


(12) 합심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출 17:11-13)


(13) 세상은 심판을 받습니다.

애굽을 열가지로 징치하시고 애굽 군대를 멸하신것은 이 세상은 심판을 받는 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계 18:1-3)


(14) 이 위대한 구원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히 2:1-4)

출애굽기의 놀라운 진리들을 더욱 깊게 깨닫고 하나님의 오묘하심과 권능과 사랑에 감격하여 살아가는 우리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출애굽기의 진리들을 깨달으셨습니까?

출애굽기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출애굽기는 나에게 무슨 음성을 들려주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구원의 진리에 굳게 서시기를 축원합니다.


오직 예수님 밖에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달을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이 놀라운 구원에 감격하여 주님을 사랑하며 찬양하며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이제 부터는 주님을 위하여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나를 잊지 아니하시고 버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을 항상 기억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는 이미 이 세상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저 천국을 사모하며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은 오늘도 나의 앞길을 가로막는 홍해를 가르시는 전능의 하나님이심을 찾고 마나시기 바랍니다.


나를 성전으로 만들어주시고 하나님과 함께 살게 하신 은혜를 잊지 말고 항상 사귀어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만나요 반석이요 치료하시는 하나님 이심을 잊지 말고 항상 주님을 사모하며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오늘도, 이 놀라운 구원이 오늘 나에게 이루어 진 것을 깨닫고 감사하며 주님 다시 오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주시는 그날까지 사랑과 충성을 다할수 있기를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