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창세기의 핵심 메세지>(창 1:1-3,26-28, 3:15, 12:1-3)

마라나타!!! 2014. 1. 14. 09:56

                             <창세기의 핵심 메시지>

(창 1:1-3)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 1:26-28) [[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12:1-3)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세기는 아주 중요한 책입니다.

성경의 첫 책이기도 하지만 창세기는 마치 성경전체의 모판 같아서 창세기를 잘알면 성경 전체를 이해하게 됩니다. 나가서 창세기는 모든 것의 사작을 알려주시는 책이며 왜 구원이 필요한것인지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인지 현재 인간들의 상태가 왜 이런 모습이 되었는지를 알려주시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창세기를 알지 못하면 성경전체를 알수가 없습니다. 마치 기초 없이 집을 지으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창세기의 내용은 생각 이상으로 간단합니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창세기를 잘 이해한다면 앞으로 성경을 공부하는데 든든한 기초가 될것입니다.


바라기는 창세기를 모세를 통하여 쓰게 하신 성령께서 이시간 우리들을 친히 가르쳐 주셔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고 믿고 순종하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 창세기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창세기는 4가지 사건과 4 인물을 중심으로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50장으로 되어 있어 길게 느껴 지지만 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1) 하나님의 창조입니다.

창세기 1장 일절은 위대한 선언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 하셧다는 것입니다.

(창 1:1-3)

특별히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신것입니다.

(창 1:26-28)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향상으로 창조하셨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교통할수 있는 존재 하나님과 함께 살도록 지음을 받은 존재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절대로 스스로 살수가 없습니다. 생명의 근원과 모든 의미와 축복의 근원이 하나님께로서 나오기 때문에 하나님을 떠난 인생은 뿌리가 잘려나간 나무처럼 의미가 없고 죽음입니다.


하나님은 6일동안 우주만물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제 칠일에 쉬셨습니다.

(창 2:1-2)

하나님은 이 모든 창조를 보시고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사실은 우리들의 존재 목적입니다.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자기들을 위하여 존재하신다고 굳게 믿는 것입니다. 자신을 들을 사랑하시고 기도를 들어주시고 보호해 주신다고 자기 중심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리는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 되었고 하나님을 섬기며 살아야 합니다.

(창 1:29-31)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하나님은 인간들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그 창조된 모든 것을 다스리라고 맡겨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영적인 원리로 하나님은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일을 인간들을 통하여 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이 잘되고 못되는 것은 아담에게 달려있는 것입니다.


나가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닮았기 때문에 모든 피조물들은 아담을 볼때 하나님을 본것 같이 두려워하고 순종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이와 같이 처음부터 축복을 받은 존재로 하나님 앞에서 모든 피조물들을 대표하는 제사장 적인 존재요 모든 피조물 앞에서는 하나님을 대표하는 왕적인 존재로 만들어 졌다는 것입니다.


(2) 타락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생명과 축복으로 창조된 인간이 이제 3장에 와서 사단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을 배반하고 맙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과 함께 살도록 되어 있는 인간이 오히려 사단의 말을 들음으로 하나님을 떠나게 된 사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인간에게 모든 창조물을 맡기셨는데 모든 창조물의 대표인 아담이 타락하게 됨으로 온 우주가 마귀 권세 아래에 빠지게 된것입니다.

그리고 아담의 영혼이 타락되었고 생명이 타락하게 된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담의 후손들은 그 씨가 타락하여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수 없는 단절의 상태 마귀의 영향아래 태어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인간들은 이제 태어 날 때부터 그 영혼이 타락한 채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인간들은 죄인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미리 알려 주셨습니다.

죽음은 단절이요 생명과 축복의 근원인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창 2:17)

(창 3:6-7)

(롬 3:10)

하나님께서 죄를 저지른 뱀과 아담과 하와에게 저주를 하신 말씀이 나옵니다.

(창 3:14-19)

결국 아담과 하와는 생명나무가 있는 에덴동산에서 쫓나고 말았습니다.

(창 3:22-24)


(3) 홍수심판입니다.

타락한 인간들이 마귀의 영향아래서 번성하다 보니 죄악도 극심하게 퍼져 갔습니다. 결국 4장에서는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 말았고 세상에는 성적인 타락과 강포가 가득하게 되어 하나님이 결국 물로 심판을 하시게 된것입니다.

(창 4:7-8)

(창 6:1-2)

(창 6:5-12)

이 홍수 심판은 하나님은 결국 죄악이 가득차면 참으실수가 없고 심판하시는 공의 하나님 이심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 이시오 죄악과 함께 하시지못합니다. 홍수 심판은 말세를 만난 우리들의 경고가 되며 시대를 분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눅 17:26-30)

(마 24:37-39)


(4) 바벨탑 사건입니다.

홍수 심판이후에 셈함 야벳 세 아들들로부터 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인간들이 숫자가 늘어가면서 사회가 형성이 되고 그들은 마귀의 영향 아래 있었기에 하나님을 떠나서 스스로 행복을 찾아 나선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시날 평지를 만나 그곳을 중심으로 도시를 건축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들이 처음 시작한것은 바로 바벨 탑이었습니다. 흩어지지 말고 힘을 합하여 살자는 것이었습니다.


성과 대를 쌓자고 하였습니다. 성은 도시를 대는 제사드리는 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탑을 하늘 꼭대기 까지 높이 쌓기로 합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사상이 철저히 마귀의 영향을 받아 교만하고 인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자는 인본주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은 지상에 강림하셔서 바벨탑을 쌓는 것을 막으시고 그들이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막으시기 위하여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습니다.


결국 인간들은 서로 말이 통하는 민족들로 흩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벨론의 영적인 의미는 바로 인본주의, 교만, 타락한 이 세상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시날땅은 바로 지금의 이라크 지역입니다.

성경에서 바벨론은 이스라엘의 원수요 타락한 교회요 이 세상이며 결국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멸망하고 마는 악한 존재입니다.

(창 11:1-9)

(계 17:1-5)

(계 18:1-3)


하나님 없는 인간의 교만과 인본주의는 결국 심판받아 별망하고 맙니다.


(6) 아브라함입니다.

창세기 11장은 바벨탑 사건이며 이어서 12장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이라는 한 사람을 부르십니다. 그 타락한 세상에서 하나님은 한 사람을 택하신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하여 한 민족을 만드시고 그 후손을 통하여 이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원의 시작이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너는 복을 주고 네 이름을 창대케 하며 너로 큰 민복을 만들고 네후손을 통하여 만민이 복을 얻게 될것이니 더는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라고 하셨고 아브라함을 갈바를 모르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라 떠나게 된것입니다.

(창 12:1-3)

이것을 신약에서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셨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갈 3:8-9)


아브라함은 자식이 없었는데 갈대아 우르에서 떠날 때 75세였습니다. 이미 나이가 들어 자식을 낳을수 없는 상태임에도 하나님은 자녀를 주셔서 하늘의 별과 같이 하시겠다고 하셨는데 아브라함은 그 말씀을 믿었고 그것을 의로 여기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 15:6)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잉태되어 태어난 자식이 바로 이삭입니다. 종에게서 태어난 이스마엘도 있었지만 하나님은 사라에게 태어난 이삭이 바로 언약의 자손이라고 하셨습니다.


(7) 이삭입니다.

이삭은 모리아 산에서의 순종으로 유명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모리아산에서 번제로 바치라고 하셨고 이삭은 순종하여 갑니다.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이 무슨 일을 할것임을 알면서도 순종하였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도 살리실것을 믿었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예수십자가 복음의 예표입니다.

이삭은 십자가에 죽으시기 까지 복종하신 예수님을 예표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삭에게 두 아들을 주셨는데 야곱과 에서입니다.

하나님은 야곱을 택하셨고 아버지의 축복을 가로챈 야곱은 형에서의 위협을 피하여 외삼촌 집에 도망하여 20년을 지게 됩니다.

(창 22:1-2)

(히 11:17-19)

(빌 2:5-11)


(8) 야곱입니다.

야곱은 자신을 죽이려는 형 에서를 피하여 도망가다가 광야에서 돌베개를 하고 자다가 꿈에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을 하였고 그의 인생은 달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말로만 듣던 하나님을 체험하는 순간이었던 것입니다. 우리들도 살아있는 영적인체험이 우리의 모든 것을 바꾸어 버립니다.

(창 28:10-19)

야곱은 외삼촌 집에 지내는 20년동안에 12 아들을 낳게 되는데 그들이 바로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가 됩니다. 막내 베냐민 만은 가나안땅에 돌아와서 야곱의 사랑하는 라헬에게서 난 아들입니다.


야곱은 외삼촌 집에서 돌아올 때 형 에서를 만나 두려움 가운데 얍복강가에서 천사와 씨름하는 기도를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나님께 축복을 받아 이스라엘 즉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야곱은 태어날 때 부터 욕심 장이요 속이는 자였지만 외삼촌 집에서 지내는 20년과 얍복강가의 결사적인 기도로 변하여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야곱은 우리 인간들의 속성을 가장 잘 들어내는 사람으로 우리들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능히 이렇게 세상적이고 욕심 많은 우리들의 변화 시키셔서 새사람이 되게 하십니다.

(창 30:22-24)

(창 32:28-32)


(9) 요셉입니다.

요셉은 아비지 야곱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는데 그로인하여 형들의 질투를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가 알다 시피 요셉을 형들이 자기에게 절하는꿈을 꾸었고 그가 꾼 꿈을 가지고 형들에게 자랑하였다가 형들의 질투심을 폭발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형들은 그를 죽이러고 하다가 애굽에 팔아 버린것입니다. 아버지 야곱에게는 그가 짐승에게 찢겨 죽은 것으로 속였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애굽에가서 종살이 감옥 생활을 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의 총리가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기 때문이요 꿈을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기 때문이었습니다.

(창 37:9-10)

(창 37:36)

(창 39:2-3)


요셉은 바로왕이 꾼 꿈을 해석하여 줌으로 바로를 놀라게 하였고 즉각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 꿈은 칠년 풍년과 칠년 기근이었는데 요셉은 곡식을 저장하여 기근을 예비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창 41:37-43)

(창 41:37-43)


한편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된줄을 알지 못하던 형제들은 기근이 심하여 애굽에 곡식을 구하러 왓고 요셉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들은 두려워하였지만 요셉은 그들을 용서하면서 당신들은 나를 죽이려고 하였지만 하나은 그것을 바꾸어 선을 이루셨다고 하였습니다. 오늘 기근을 미리아시고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나를 미리 애굽에 보내신것이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자신을 죽이려고 하였고 애굽에 노예로 팔아 버린 형들을 용서하는 요셉의 용서와 사랑은 진정으로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우리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을 닮았습니다.


(10) 창세기는 모든 일의 시작을 가르쳐 주시는 책입니다.

***우주 만물의 시작

***인간의 시작

***죄의 시작

***가정의 시작

***교회의 시작

***구원의 시작


이와 같이 창세기는 모든 것의 시작을 알려주시는 책이며 네가지 사건들과 네 사람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습니다.

창세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것을 기록하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다시 한번 높이 찬양하는 우리들의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으로 장세기에 나타나셨습니까?

창세기의 내용을 잘 살펴 보면 자연스럽게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이신가 하는 것이 나타납니다.


(1)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의 철학과 과학을 다 동원하여도 이 우주 만물의 기원을 밝혀 내지는 못합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성경말씀은 선언합니다.

우주만물은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지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당연히 하나님의 광대하심과 전지전능하심 앞에서 잠잠하며 경배하며 찬양해야 합니다. 나가서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에 따라야 합니다. 동성연애 라든지 우상을 섬긴다든지 일부 다처를 주장하는 것 등은 모두가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경배하며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지음을 받은 자들입니다.

(창 1:1)

(시 8:1-5)

(롬 1:20-23)

(계 4:10-11)

(시 150:1-6)


(2) 은혜와 축복의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을 축복을 받은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모든 것을 다 맡겨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셨고 이삭과 야곱과 요셉을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축복의 근원이십니다.

하나님은 요셉과 함께 계셔서 요셉을 형통하게 하셨습니다.

(창 1:26-28)(창 29:2-3)


(3) 주권자 하나님

하나님은 형 이스마엘이나 에서를 택하지 아니하시고 이삭과 야곱을 택하셨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입니다.

아브라함을 택하신것도 전적인 하나님의 은헤의 주권입니다.

(말 1:2-3)

(롬 9:16-18)

(롬 11:36)

(엡 1:3-6)

(욥 1:21-22)

(대상 29:11-13)


(4) 신실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약속을 말씀하시고 그것을 지키셨습니다.

언약을 맺으심으로 스스로 얽매이신것입니다.

창세기에는 인간들에게 말씀하신 선악과 언약, 홍수후에 하신 무지개 언약 그리고 아브라함에게 하신 횃불 언약 등이 나옵니다.

나가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이삭에게 하셨고 그 약속을 야곱에게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언약을 그대로 지키셨습니다.

(창 3:15)

(창 9:11-17)

(창 12:1-3)

(창 15:12-18)

(창 26:2-4)

(창 28:10-15)

하나님은 완전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신실하십니다. 틀림이 없으십니다. 말씀하신 하나님은 그 말씀을 반드시 이루십니다. 우리들의 일생 전체를 주님의 손에 맡겨놓고 자유와 기쁨을 누리를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5) 공의의 하나님

하나님은 죄악으로 가득찬 이 세상을 홍수로 심판 하셨고 하나님은 대항하여 교만해진 인간들의 바벨탑을 막으시고 흩어지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죄악의 도성 소돔과 고모라를 하늘에서 불을 내리셔서 멸하여 버리셨습니다.

종말에도 하나님은 때가 되면 가차 없이 이 죄악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창 7:22-23)

(창 11:9)

(창 19:23-26)

(마 25:31-33)

(계 18:1-3)


(6) 감찰하시는 하나님

(창 16:13-14)

(창 18:20-21)

(창 6:5)


(7) 섭리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가 되시고 미리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타락할것을 아셨고 구원계획을 수립해 놓으신것입니다.

뱀을 저주하시는 3:15절의 말씀속에서 하나님의 구원계획이 숨어 있었습니다.

노아의 방주를 통하여 말세를 당한 우리들에게 경고가 되게 하셨습니다.

여러곳에 예수그리스도의 예표들을 숨겨 놓으심으로 섭리하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시기하여 노예로 팔아 버렸지만 하나님은 그를 애굽 총리가 되게 하심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 이주하여 크게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인간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정하신 뜻은 변치 아니하고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전지 전능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능히 악을 선으로 만드십니다.

(창 50:20)

하나님은 이와 같이 위대위대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전지 전능 하시며 섭리 주관하십니다. 구원하시고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 이십니다.


이 놀라운 하나님이 멀리서 나를 지켜 보고 계신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 나와 함께 계심을 알아야 합니다.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시며 나를 아시고 복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알아서 항상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사람을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어떻게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가 하는 관점에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을 구속사적 해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성경을 자세히 살펴 보면 그속에는 타락한 인간을 불쌍히 여기셔서 열심히 일하시며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에 이 구원의 역사가 바로 창세기에서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1) 타락직후에 구원의 계획을 선포하셨습니다.

(창 3:15)


(2)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 사이에 싸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성경전체의 요약입니다.

성경전체의 내용을 영적인 싸움의 관점에서 볼수가 있습니다.

여자의 후손은 물론 예수그리스도를 뜻하지만 넓혀서 생각하면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뱀의 후손은 물론 하나님을 대적하는 마귀에게 속한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과 세상 나라들과의 분쟁능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전쟁의 결과요 진행이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말살하려고 했던 애굽의 바로왕은 바로 적그리스도의 세력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말살하려던 하만도 적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마귀는 여자의 후손을 통하여 자기가 치명적으로 패하게 될것을 알았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여자의 후손을 말살하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을 택하셔서 그리스도를 보내시는것을 알고는 아달랴를 통하여 다윗의 씨를 말리려고 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은 적그리스도는 여자의 후손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밖아 죽이기만 하면 승리하는줄로 알았지만 그것이 자신의 패배를 가져오는 것은 몰랐던 것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비밀입니다.

(대하 22:10-11)

(골 2:15)

(요일 3:8)


(3) 여자의 후손이 뱀의 후손을 멸망시키고 승리한다는 것입니다.

(계 19:19-21)


(4) 노아와 롯을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의롭고 경건한 자들을 반드시 구원하십니다.

아무리 타락한 세상에서도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믿는 남은 자들을 구원하십니다.

(창 7:23-24)

(창 19:29)

주님은 자신을 부르는 자들을 모든 상황에서 건져 주십니다.

지옥 심판에서만 거져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기가 막힌 상황에서도 전능의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마 11:28)

(고후 1:9)

(엡 3:20-21)

(롬 10:13)


(5) 아브라함의 후손을 통하여 복을 주십니다.

(창 22:16-18)

여기서 아브라함읬는 물로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마귀와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을 얻게 됨을 의미합니다.

(마 1:21)


(6) 오직 믿음으로 구원하십니다.

(창 15:6)

(롬 3:28)

(롬 4:13)

(롬 10:9-10)

그러나 이 믿음은 내가 마음대로 가질수 잇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그 음성을 들려주심으로 믿어지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롬 10:17)


(7) 에덴동산의 상태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타락한 인간들을 구원한다는 것은 타락하기 전의 상태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연합이 회복되는 것이요 모든 악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주님이 오셔서 그의 피로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성령을 주셔서 하나님이 내안에 들어오시므로 연합이 되었고 결국 주님이 재림하셔서 새하늘과 새땅을 창조하심으로 그곳에서 영원히 살게 됨으로 모든 것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구원의 완성입니다.

(행 2:38)

(요 14:16)

(롬 8:15)

(계 21:1-7)


(8) 바벨론과 예루살렘

우리가 이미 살펴 본것 같이 마귀는 바벨론을 택하였으며 하나님은 이 지구상에서 가나안땅 예루살렘을 택하셨습니다. 그이후로 이 세상의 모든악의 근원으로 바벨론은 성경 전체에서 나오며 결국 타락한 이 세상의 대표적 상징적이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택하신 장소요 성전을 지으시고 항상 함께 하셨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새하늘과 새땅 그리고 새 예루살렘을 창조하심으로 구원을 완성하십니다.

지금도 예루살렘과(교회) 바벨론(타락한 이 세상, 타락한 교회)의 싸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계 17:1-5)

(계 18:1-3)


(9) 족보입니다.

성경을 살펴 보면 구원을 받은 자들의 족보가 자세히 나옵니다. 동시에 구원 받지 못한 자들의 족보들도 나오기는 하지만 자세히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런 족보들의 중요성은 하나님의 생명책에 나의 이름이 기록된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중요해 집니다. 지금 내가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장세기에서는 아담, 아벨, 셋,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유다 등의 구원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 38장은 요셉의 이야기가 갑자기 멈추고 유다의 족보가 소개 됩니다. 이것은 바로 그리스도께서 유다 족속에서 오실것이기 때문에 기록의 흐름이 멈추어졌고 이것이 의도적으로 기록된것입니다.

이 족보의 기록들이 마태 복음 1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 1:1-5)

(계 20:15)

(빌 4:3)

(벧전 2:9-10)

(계 3:5)

성경은 바로 하나님이 어떻게 죄와 사망과 사망에 빠진 인간들을 구원하시는지 그 계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타락한 우리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열심히 구원 사역을 행하고 계심을 알고 구원받은 우리들이 하나님의 구원사역에 동참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행 1:8)

(막 16:15-20)


4. 예수그리스도는 어떻게 나타나시고 계십니까?


(1) 창조자 이십니다.

(골 1:13-16)

(요 1:1-5)

(잠 8:22-31)


(2) 두 번째 아담이십니다.

아담은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고 동시에 반대적 개념으로 예표하고 있습니다.

아담이 하나님 앞에서 대표적인 존재요 제사장이며 왕이었던 같이 예수님은 모든 인간을 대신하고 대표하여 자신의 피를 흘리셔서 인간들의 구속을 완성하셨고 대 제사장이 되십니다. 나가서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십니다. 롬 5장은 아담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들어 왓고 예수님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의롭다함을 얻을수 있게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롬 5:15-18)


(3) 여자의 후손이십니다.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을 통하여 뱀의 후손을 멸하시기로 작정하셨고 그 분이 바로 동정녀 마리아에 나신 예수그리스도 이십니다. 물론 영적으로 보면 여자는 교회를 의미하며 여자의 후손은 구약교회인 이스라엘을 통하여 이 세상에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창 3:15)

(갈 4:4-6)

(계 12:1-5)


(4) 예수님은 구원의 방주입니다.

온 세상이 홍수로 심판을 받았지만 오직 방주안에 있는 노아와 그의 식구들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영적으로 말하면 방주는 예수님 자신이며 그의 몸인 교회입니다.

예수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롬 6:23)

(롬 8:1-2)

(고후 5:17)

(엡 1:3-6)

예수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것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의 생명이 내 안에 있어서 생명으로 믿음으로 사랑으로 연합된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 밖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구원의 방주입니다.


(5) 예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입니다.

하나님은 너의 씨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복을 받게 된다고 하셨는데 그 씨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마 1:1)


(6) 예수님은 아브라함이 모리아 산에 이삭 대신 바쳤던 희생 제물입니다.

(창 22:13)

비록 이삭대신 바쳐졌고 아브라함을 시험하시기 위한 제물이었지만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삭도 십자가에서 끝까지 순종하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나 대신 죽임을 당하신 제물이 되셨습니다.

(갈 2:20)

(계 1:5-6)

모리아 산은 바로 솔로몬이 성전을 지은 곳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죽으셨고 예수님 자신이 바로 성전이십니다.

(대하 3:1-2)

(요 2:19-22)


(7) 하나님이 아담에게 입혀주신 가죽옷이 예수님을 예표합니다.

이것은 바로 아담과 하와가 입었던 나뭇잎 옷은 인간의 힘으로 수치를 가려 보려는 인본주의라면 가죽옷은 피가 뭍은 옷이요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창 3:21)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그리스도로 옷입은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의로움을 얻은 것을 의미합니다.

(갈 3:27)

(엡 4:22-24)


(8) 야곱의 사닥다리 가 예수님을 예표합니다.

야곱은 형 에서를 피하여 외삼촌 집으로 도망가는 중에 꿈에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사닥다리 높은 곳위에 하나님이 계셨습니다. 그리고 사닥다리에는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셨던 축복을 주시면서 함께 있어 다시 가나안땅으로 돌아오도록 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야곱이 광야에서 자신의 장래를 생각하면서 기도하다가 잠들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응답이 꿈에 나타난것입니다.


야곱과 하나님 사이를 이어주는 사닥다리는 바로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나와 하나님을 사이를 연결해주시는 것은 우리들의 대 제사장 되시는 예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창 28:10-19)

예수님의 공로로 예수님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요 14:6)

(히 8:1-2)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천사를 통하여 응답하시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계 8:3-5)


(9)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세 사람 중 한사람이 예수님 이었습니다.

(창 18:2)

(창 18:13-14)


(10) 요셉이 예수님의 예표입니다.

요셉은 형제들에게 버림과 배반을 당하였고 죽임에서 건지웠으며 온 세상을 구원하는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버림을 받앗고 배반을 당하였으며 죽음에서 건지웠고 온 세상을 구원하는 구원자가 되시는 것입니다.

(요 13:27)

(요 13:38)

(히 2:9)

지금 열가지 예수님의 예표를 찾아 보았습니다. 성경전체는 예수님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한 복음을 쓴 목적이 바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영셍을 얻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요 5:39)

(눅 24:44)

(요 20:31)

다시 한번 오직 예수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주님을 찬양하며 높이면 항상 바라 볼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5. 창세기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창세기를 전체에서 교훈을 찾는다면 수없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나는 몇가지를 요약 하였습니다.


(1) 창조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라는 것입니다.

인생의 목적입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과 아름다움을 찬양해야 합니다.

나의 창조자를 사모하고 항상 앙망하며 살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에 항복하여 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창조자시며 주관자시며 섭리하시고 전지전능하십니다.

내가 내 인생을 살면 얼마나 피곤합니까?

하나님께 모든 것을 나의 일생을 던져 맡겨 드리면 나를 복되게 하십니다.

예수님을 나의 일생의 주인으로 모시고 살아야 합니다.


(3) 오직 예수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창세기를 왜 인간에게 구원이 필요한가를 보여주시면 동시에 창세기는 오직 예수님 밖에 구원자가 없음을 증고하고 있습니다.


(4) 하나님은 나를 훈련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야곱을 이스라엘로 만드신 하나님은 나도 훈련시키셔서 바늗시 복된자로 만드십니다. 그러므로 항상 주님의 음성을 듣고 깨달아 회개하며 하나님을 닮아 거룩한 성품으로 변하여 가야 합니다.


(5) 보이는 것으로 살지 말고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롯은 보기 좋고 비옥한 땅인 소돔 쪽으로 가서 정착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주님과 교회를 버리고 세상을 택한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유혹하는 이 세상을 십자가에 못밖고 주님과 교회를 가까이 택하여야 합니다.


(6) 믿음으로 항상 준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셉은 노예로 팔려가고 감옥살이를 하였지만 계속하여 꿈을 버리지 않았고 거룩한 삶을 살았습니다. 요셉이 허랑방탕하였다면 술관원 떡맡은 관원의 꿈을 해석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더욱 바로의 꿈은 해석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요셉이 꿈을 버리지 않고 하나님이 주신 꿈을 간직하며 믿음으로 살았을때 드디어 애굽의 총리가 되었고 꿈대로 형들이 절하는 일이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꿈을 가지고 끝까지 준비하여 마침내 하나님께 쓰임받는 우리들이 될수있기를 축원합니다.

(창 42:6-7)


(7) 하나님은 능히 악을 선으로 만드신다는 것입니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죽이려고 하였지만 결국 모두에게 유익이 되는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

하나님은 능히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롬 8:28)


(8) 신실하신 하나님 이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셨고 나가서 요셉에게 주신 꿈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히 6:17-18)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셨고 만민에게 복을 주셔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다시 오신다고 약속하셨고 반드시 다시 오십니다.

(계 1:7)


(9) 심판의 하나님 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홍수로 타락한 이 세상을 심판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를 불로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이 죄악 세상을 심판하십니다.

(벧후 3:11-13)


(10)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 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창세기는 야곱이 죽으면서 남기 유언과 요셉의 죽음으로 끝 납니다. 그러나 야곱의 시신은 가나안땅에 묻었고 요셉의 뼈도 가나안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할때 가져 갑니다. 이것은 바로 성도들은 죽어도 사실은 다시 살아난다는 부활신앙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창 50:12-13)

(창 50:24-26)

가나안땅은 천국을 예표합니다.

성도들은 죽지만 다시 살고 부활하여 영원히 살게 됩니다.

(요 11:25-26)

(벧전 1:3-4)


(11)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살전 5:16-18)

(시 50:14-15)

(시 136:1-3)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여 내 영혼이 여러 가지 교훈을 받고 그 말씀에 젖어서 그 말씀이 나의 생각의 중심이 되고 표준이되어 살아갈 때 복된 자가 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창세기의 중요성을 깨달으셨습니까?창세기의 내용은 무엇입니까?창세기는 어떤 하나님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창세기에는 예수님이 어떻게 나타나셨습니까?

창세기가 나에게 주시는 교훈 들은 무엇입니까?


창조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시기를 바랍니다.

심판과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불쌍히 여기시며 끝까지 찾아와 구원하신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하시기를 축원합니다.


타락의 심각함을 깨달았습니까?

인간의 죄악의 심각성을 깨닫고 계십니까?

왜 예수님이 필요한지 깨달으셨습니까?


예수님은 창세기에 어디에 어떻게 나타나시고 있습니까?

여자의 후손이시오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나타나고 계십니다.

야곱의 사닥다리를 통하여 방주를 통하여 나타나시고 계십니다.

창세기에서 성경전체를 보셨습니까?


창 3:15에서 최초의 복음을 제시하심으로 마귀를 멸하시고 인간들을 구원하실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구원은 죄로 멀리 단절되고 떨어졌던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고 타락이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에덴동산의 회복입니다.

결국 모든 것이 계시록에서 이루어 집니다.


모든 것이 창세기에서 시작되고 있음을 깨달으셨습니까?

창세기는 우주만물의 존재의 시작을 알려주십니다.

좌와 가정과 교회와 구원의 시작입니다.


오늘도, 창세기 속에서 놀라운 비밀들이 숨어 있는 것을 깨닫고 전지전능 무소부재 무한한하신 하나님, 위대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하고 하나님께 순복하여 살아가는 복된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