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딤전 4:7-11)

마라나타!!! 2011. 3. 29. 00:21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딤전 4:7-11)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1] 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우리는 지금 사순절 한가운데에 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앙생활이 그냥 교회를 다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습관화가 되고 말았습니다. 신앙의 열정을 잃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우리는 이 사순절을 통하여 우리 영혼을 새롭게 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식었던 신앙의 열정을 되찾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들의 신앙생활은 굴복이 있게 마련입니다. 열심히 하다가 시험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경건의 연습을 하라고 말씀합니다. 주님을 찾고 닮아가고 기도하고 말씀 배우며 전도하고 사랑을 베푸는 이 모든일을 계속 하라는 것입니다. 운동선수가 한달을 쉬면 다음 경기에 막대한 지장을 가져오고 승리할수 없는 것 같이 우리 성도들에게 있어서 경건의 연습은 절대로 필요한것입니다.

 

우리의 대적 마귀는 쉬지를 않습니다. 마치 소금이 맛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하신 것 처럼 성도들에게 있어서 경건의 연습이 없다면 능력도 없고 죄의 종으로 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경건의 연습을 계속할 때 우리는 진전을 가져오고 믿음이 생겨서 마귀를 이기고 세상을 이기게 됩니다. 확신과 능력 가운데 살게 됩니다.
경건은 범사에 유익이 많습니다. 금생과 내생의 약속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건이 무엇인가 어떻게 경건을 연습할것인가 경건의 유익은 무엇인가 등들을 알아 보면서 경건의 연습을 결단하게 되는 시간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 경건이란 무엇입니까?
겅건을 설명할려고 하면 적당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고 죄를 멀리하는 생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 경건은 헬라어로는 유세베이야, 영어로는 가들리 니스, 홀리니스, 파이어티 등등으로 표현되며 구약에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깊은 신앙심, 예배드린다. 등등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세상적인 생각을 끊고서, 오로지 하나님께 자기를 맡기는 마음입니다.
***따라서 여기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생활(요 9:31,딤전4:7-8) 입니다.
***율법(말씀)에 충실하려는 심정, 그 생활까지도 포함된다(행 22:12).
***경건심은 특히 예수의 겟세마네의 기도인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이하)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천사의 말을 듣고서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눅 1:38)라고 답한 마리아의 복종심과 태도에서 경건심을 찾아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건이란, 하나님 또는 절대자에게 자기의 전부를 드리려고 따르는, 감정·의지등을 말하고,
***생활이 뒷받침된 신앙을 말한다.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려 하는 일이다(요 9:31,딤전 2:10,눅 2:25)

(2) 킹제임스 번역은 하나님의 성품을 따르는 삶입니다.
(갈 5:22-24) 끊이 없이 주님의 고귀한 인격을 닮아갈려는 노력입니다.

 

(3) 예수님은 경건의 비밀입니다.(딤전 3:16)
예수님이 경건의 비밀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바라 보면 경건이 무엇인지 잘알수가 있습니다. 주님은 기도에 힘쓰셨고 인간들을 사랑하셨으며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시기를 십자가에 죽으시기 까지 하셨습니다. 주님처럼 사는 것이 경건입니다.

 

(4) 경건은 행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경건은 수도하고 기도하고 예배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삶이 따르는 순종이 있어야 합니다. (약 1:25-27)
세상 따라가지 않고 하나님을 닮아서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5) 경건은 죄를 이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하셨습니다.(롬 6:6)
경건은 내 안에 계신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죄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죄를 이기는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롬 6:16,롬 8:1-2,엡 4:22-24,갈 5:16-21)

그러므로 죄를 이기려고 기도하며 거룩하신 주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생활이 절대적으로 필요한것입니다.

 

(6) 경건은 십자가를 지고 주님의 뒤를 따르는 삶입니다.
(눅 9:23,마 4:19,요 10:27)
주님을 따르려면 자기 자신의 욕심과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고 주님을 바라보며 주님의 뜻을 찾아 순종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히 12:1-3,갈 6:14,갈 5:24)

 

(7) 경건은 주님을 의지하는 믿음입니다.
오늘 본문에도 소망을 살아계신 하나님께 두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갈 2:20,엡 3:16-19)

우리들의 신앙 생활은 죽은 문자가 아니라 살아계신 주님과의 사귐입니다.
주님은 찾고 찾으면 만나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미 나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고전 3:16,잠 8:17,렘 29:13)
(요일 1:2-3)

(8) 경건은 주님을 사랑하는데서 나와야 합니다.
율법적으로 자기자신을 쳐서 억지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과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성령의 이끌림을 받아야 합니다.(고후 5:14-15,롬 5:5,요 14:21,요 21:15,마 22:37-40)

 

(9) 경건은 진실함과 순종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바리새인들은 겉으로는 거룩하게 보였지만 그들의 마음속은 각종 더럽고 악한 죄악으로 가득하였습니다. 진정한 경건은 밖의 외식이 아니라 마음중심이 주님을 향하는 것입니다.(마 23:25-27)

 

(10) 경건은 말씀과 기도와 순종으로 하나님을 체험하고 더욱 깊이 알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신앙 생활의 근본은 살아계신 주님을 더욱 깊이 알고 더욱 사랑하며 닮가면 그대로 사는 것입니다.
(엡 4:13,골 3:10,벧후 3:18,골 1:10,호 4:6,호 6:6-7)

 

(11) 경건은 팔복의 삶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팔복을 배웠지만 이것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심령이 가난하여지고 죄를 인하여 애통해 하며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이런 특성 성품을 나타내기 까지는 여러 가지 연단을 거치고 항상 주님을 바라보는 훈련을 통하여 이루어 질수가 있습니다.

경건은 팔복의 특성이 나타나는 사람들의 태도와 행실입니다.
결국 그들은 약속하신 복을 누립니다.(마 5:3-12)

 

(12) 경건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벧후 1:5-11)
경건에 노력하지 않으면 그 사람은 그리스도를 아는 열매가 없습니다. 사람이 변화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멀리 보지 못하며 실족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세상은 점점 악하여 wu 갑니다. 경건에 힘쓰지 아니하면 힘이 없고 세상에 지고 마귀에게 집니다. 경건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이와 같이 경건은 살아계신 주님을 찾고 닮아가고 본받아 살려는 노력이며 주님을 사랑함으로 더욱 자기 자신을 버리고 주님을 위해 살려는 노력입니다.
경건이 없는 사람은 헛된 세월을 보내는 것이요 만족도 능력도 없습니다.
경건은 능력입니다. 경건은 승리를 가져 옵니다. 경건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경건의 훈련이 잘된 사람은 앞날의 삶을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경건은 체험이며 확신이며 축복입니다.
경건에 힘쓰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경건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경건에 힘쓰지 않으면 그 결과는 교만하여지고 투기 분쟁하는 자가 되고 결국 가지 유익만 구하는 자들이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딤전 6:3-5)
오늘 본문은 경건의 유익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 육체의 연습도 필요하지만 경건의 유익과 비교하면 약간의 유익입니다.
육신도 건강해야 합니다. 세상에서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은 것이라고 합니다. 운동하고 감사 기쁨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알아야 하는 것은 누구나 늙어 가고 육신을 위한 운동을 아무리 해도 이 세상 사는 동안 뿐이고 일시적입니다.
(고후 4:16-5:1,요 11:25-26,고전 15:51-52)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의 영혼은 구원을 얻은 것이지만 우리들의 육체는 아직 구원을 얻지 못했습니다. 주님 다시 오실때 부활하여 완진히 우리들의 몸과 육체가 구원을 얻게 됩니다.

 

이 세상 사는 동안에 하나님이 주신 이 육신의 건강도 잘 지켜서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쓰임을 받을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경건은 금생의 약속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있다는 말씀입니다.(요삼 1:2)

 

(3) 경건은 축복을 가져 옵니다.(신 28:1-3)
축복은 우리 신앙의 목표가 될수는 없지만 하나님은 경건한 자를 책임져 주시고 복을 주십니다.

 

(4) 하나님은 경건한자의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십니다.
(시 37:3-4,시 84:11)

 

(5) 경건한 자의 기도를 들어 주시고 위험에서 건져 주십니다.
(시 32:6,시 145:19)

 

(6) 경건한 자의 자손에게 복을 약속하셨습니다.(시 112:1-3)

 

(7) 가정의 복을 주십니다.(시 128:1-2)

 

(8) 죄인이 번성하는 것 처럼 보여도 경건한자가 결국은 잘됩니다.
(전 8:12)

 

(9) 경건치 아니한 불의한 자들에게는 심판이 있습니다.
(벧후 2:9,벧후 3:11-13,벧후 3:7)

 

(10) 경건한 자들에게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더하여 주십니다.
(마 6:33,마 19:29,롬 8:28)

요셉은 여러 가지 핍박과 유혹을 받았지만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하지 아니하고 경건을 지킴으로 결국 애굽의 총리가 되며 온 세상을 구원하는 사명을 잘 감당하였습니다.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였고 죽지 않고 하늘로 올려가는 축복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노아도 죄악이 가득찬 가 당시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고 방주를 지어 구원을 받았습니다.

다니엘은 바벨론에 잡혀갔을 때 왕이 주는 산해진미를 거절하고 마음을 작정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를 결단하였고 승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렸습니다.

욥도 큰 재앙을 격는 시험을 치루었지만 결국 믿음으로 승리하였고 갑절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고넬료는 이방인이었지만 경건하여 항상 기도하며 구제에 힘썼고 결국 천사가 나타나고 성령이 충만히 임하시는 은혜와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행 10:3-4)

 

(11) 경건한 자들에게는 성령이 함께 하여 주십니다.(눅 2:25)

 

(12) 경건은 내생의 약속이 있습니다.
내 맘대로 살면 결국 허무한 인생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복종 시키고 경건한 삶을 살면 이 세상에서는 비록 세상적인 축복은 누리지 못하였을 지라도 하늘에 영원한 상급이 있습니다.
(딤전 6:17-19,마 6:19-21,계 14:13,계 22:12,딤후 4:7-8,눅 19:17,마 25:21,고전 9:25)

 

이와 같이 경건은 금생과 내생의 약속이 있습니다. 경건은 많은 은혜와 축복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경건은 기도응답과 자녀들의 축복과 승리와 성령의 역사하심과 천사의 나타남 등등의 축복을 가져 오고 결국 하늘의 영원한 상급을 얻게 됩니다.
경건의 중요성을 깨닫고 더욱 경건에 힘쓰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 경건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고 하셨습니다.

연습이라는 말은 체육관에서 선수들이 훈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수들이 밥먹고 하는 것은 연습입니다.

 

매일해야 합니다. 경건은 성도라면 누구나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하나님의 훈련장에 있고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여 자기 자신을 이기고 마귀를 이기고 세상을 이겨서 승리하며 변하여 새사람 되어 가고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경건의 연습에도 고비마다 승진 시험이 있어서 잘 치루며 큰 은혜를 주시고 다시 더욱 높고 깊고 어려운 연습에 임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오늘날 목회자들의 골치거리는 성도들이 은혜를 받지 않고 경건에 힘쓰지 않기 때문에 영적으로 생각할줄 모르고 믿음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인간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더욱 또 문제가 되는 것은 조금 은혜를 받았다고 하는 성도들은 또 금방 모든 것을 다 깨달은 것 같이 교만해져서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받지 못해도 문제 은혜를 받아도 문제입니다. 성도들도 목회자들도 다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낯추고 겸손으로 순종하며 사랑으로 살아야 합니다.

경건의 연습은 주님을 따르는 연습이요 자기 자신을 십자가에 못밖는 연습입니다.
성경 말씀은 경건을 쫓으라, 경건을 연습하라, 경건한 삶을 살으라고 말씀합니다.(딤전 6:11,딛 2:12,빌 4:8)

 

경건의 훈련 연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기도의 훈련입니다.
***주님은 기도하라고 명하였습니다.(마 7:7-8)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마 6:9)
***기도의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막 1:35,눅 6:12,눅 22:39-46)
***기도응답을 약속하셨습니다.(요 14:13,요 15:7,요 16:23-24)
***기도하다가 낙망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눅 18:1-3,눅 11:13)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딤전 2:1,살전 5:16-18)
***성령안에서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엡 6:18)
***초대교회는 기도하는 교회 였습니다.(행 1:14,행 4:29-31,행 2:1-4)
***기도할 때 천사가 동원되고 기도가 응답됩니다.(계 8:3-5, 행12)

기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다함이 없습니다.

아침 저녁 최소한 30분씩 기도시간을 따로 정해 놓으십시오.
교회에 나와서 기도하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무시로 순간 기도를 하십시오.
기도는 능력이요 기도는 생명이요 축복입니다.

 

(2) 말씀의 훈련입니다.
말씀을 듣고 배워야 합니다.(딤후 3:14-16,수 1:8,시 1:1-3,시 119:105,시 119:9-11,잠 16:20,히 4:12,시 119:103)
말씀은 내 영혼의 양식이며 생명의 말씀이며 성령의 검입니다.
말씀이 없으면 확신이 없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 내 생각대로 살게 되기 때문에 그 사람은 축복의 사람이 될 수가 없습니다.(골 3:16)

그러므로 항상 말씀을 읽고 듣고 배우기를 힘써야 합니다.
말씀을 배우고 순종하는 훈련을 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열정을 부어주시기를 축원합니다.

 

(3) 예배 훈련입니다.(요 4:22-24)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라고 하시는 것은 예배가 내 영이 영이신 하나님을 만나는 사건이요 하나님께 최고의 경배를 드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령의 임재가운데서 예배를 드릴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나온것이기에 하나님께만 집중하여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찬양하고 기도하는 것은 물론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지만 동시에 성령께서 충만히 임하여 주셔서 마음들을 주장하시고 예배를 인도해 주시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쏟아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을 받는 가운데 회개와 기도응답과 결단과 치유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기에 시간을 잘 지키고 예배의 분위기를 깨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미리 기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4) 자기를 죽이는 훈련입니다.
이것은 어떤 결정을 할 때 무슨 생각이 날 때 나의 주장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교회를 먼저 생각하여 나의 욕심을 십자가에 못밖는 것입니다.
(고후 10:4-5,갈 2:20)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연습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주님을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뜻을 먼저 구합니다.

 

(5) 주님만을 의지하는 훈련입니다.
마귀는 자꾸 세상것을 의지하게 하거나 문제만을 바라보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것이나 문제나 매가 미워하는 사람을 바라보지 말고 그 모든 것들을 주님께 맡겨 버리고 주님 자신만을 바라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요일 2:15-16,벧전 5:7-9,렘 17:7-8,시 18:1-3,시 27:1,시 62:5-8,고후 1:9)

모든 것을 주님께 맡겨 버리고 오직 영광의 주님, 사랑의 주님, 창조의 주님, 임마누엘의 주님 만을 바라보시기를 축원합니다.

 

(6) 주님의 음성을 듣는 훈련입니다.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주님의 뜻을 깨닫게 되고 주님과 동행할수 있습니다.
(요 10:27,계 2:7,행 13:2,엡 1:17-19)

성령의 음성은 물론 마음에서 들리는 음성입니다.
감동과 확신으로 주실때도 있습니다.
순식간에 깨닫게 하실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성경말씀을 통하여도 하나님은 말씀하실 때가 있습니다.
지혜와 지식과 예언 등의 은사를 통하여도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깨닫게 하십니다.
환상을 보여 주심으로 자신의 뜻을 알려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주님의 뜻을 찾기를 힘써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십자가에 못밖아 버리고 마음을 예수님의 피로 씻으며 성령으로 충만해 질 때 주님의 음성을 듣고 그 뜻을 깨닫게 됩니다.
항상 나와 함께 게시는 주님 만을 바라 보면서 주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 세상 사랑을 끊는 훈련입니다.
경건의 훈련은 세상 사랑을 끊는 훈련입니다.
세상에 미련을 두고 세상을 사랑하며 욕심을 끊지 못하면 경건에 실패 하게 됩니다.(롬 5:3-4,벧전 2:11,약 1:15,딤전 6:10)

세상 헛됨을 깨닫고 롯의 처를 기억하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하며 청지기의 삶을 살아야 할것입니다.

 

(8) 주님의 마음을 가지는 훈련입니다.
우리는 항상 주님의 마음으로 살려고 해야 합니다.(빌 2:5)
주님의 마음은 곧 겸손한 마음, 사랑과 용서의 마음, 순종의 마음입니다.
(고전 2:16,벧후 1:4)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마음을 가지기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먼저 성령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특별히 복음서의 말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마음을 헤아리려고 해야 합니다.

주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주님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물론 주님의 은혜입니다.

주님은 어저께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을 기억하십시요.
그럴 때 주님이 자신의 마음을 내 마음에 부어 주십니다.

나는 성전이요 주님이 내안에 거하고 계심을 잊지 마십시요.
주님은 머리시오 나는 그의 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마음이 내게 전달됩니다.

말씀을 통하여 성령께서 내안에 살아 계신 주님의 마음이 내마음과 연결되게하십니다.
주님의 마음을 소유하면 나는 자동적으로 용서할수 있고 세상을 사랑하지 않게되고 걱정근심이 없어지고 두려움도 없고 사랑과 근휼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항상 주님을 바라봄으로 주님의 마음을 살수 잇기를 축원합니다.

(9) 하는 말을 조심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경건의 연습에서 내 입술로 하는 말은 아주 중요합니다.
비방하는 말, 누추한 말, 불신앙의 말, 의심하는 말 등등을 해서는 않됩니다.
원망의 말을 해서도 않됩니다.

그런 말들은 다 주님이 들으시기 때문입니다.
(잠 12:14,엡 5:3,약 3:1-2,약 3:8,약 3:14-18,딤후 2:16)
말을 아껴서 위로와 믿음과 소망의 말을 해야 합니다.

 

(10) 순종의 훈련입니다.
무슨 감동을 주실 때 우리는 순종하여야 합니다.
물론 복음 전하고 선한일을 행하는 것. 예배드리고 기도하고 말씀읽고 하는 것 등등은 무슨 특별한 주님의 감동이 없더라도 항상 해야 합니다. 특별한 주님의 감동과 말씀이 있을때에는 분별하고 해석하여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징조를 주시고 확신을 주시고 그 소원을 주셔서 그 일을 이루게 하십니다.

중요한 것은 순종하려는 마음의 자세입니다.(빌 2:13,요 7:17)
오병이어의 기적에서도, 맹물로 포도주를 만든 기적도 열명의 문둥병자들이 깨끗함을 받는 기적도 모두 믿고 순종할 때 일어 났습니다.

 

순종이 제사 보다 낫다고 하셨습니다.
끝까지 주님의 뜻에 순종하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1) 잘 모이는 훈련입니다.(히 10:25,행 2:1)
 
(12) 경건은 말세 반드시 필요한 훈련입니다.
경건치 아니함은 말세의 징조중의 하나입니다. 죄악의 밤이 깊어가고  사람들은 모이기를 폐하며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고 있습니다.

이런때에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는 경건의 훈련을 반드시 필요한 연습입니다.(딤후 3:1-5,히 12:28,벧후 3:7,벧후 2:9,벧후 3:11-13)

이와 같이 경건의 연습은 기도, 말씀 예배,순종,십자가,말과 행동과 주님만을 의지하는 것, 주님의 마음을 사는 것 등등을 위한 필수적인 신앙인의 훈련입니다.
이 사순절 기간에 결단하고 경건의 연습에 힘씀으러 더욱 주님을 닮아가고 더욱 주님께 가까이 나가는 복된 우리들이 될수 잇기를 축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교회만 왔다 갔다 하는 것은 아닙니까?
주님을 닮아가고 순종하고 주님을 깊이 알며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위하여 무슨 연습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오늘 말씀은 경건의 연습을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사람이 복된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경건은 무엇입니까?
경건은 세상을 멀리하고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것입니다.
경건을 죄를 이기는 것입니다.
경건은 주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경건은 주님의 본을 따르는 것입니다.
경건을 사랑의 실천입니다.
경건은 자신을 십자가에 못밖는 것입니다.
경건의 비밀은 예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항상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경건에 대한 노력이 없으면 그 사람은 본인이 변하지도 않도 복을 얻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합니다.
경건은 능력이요 생명이요 확신과 기쁨과 담대함입니다.
경건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건에 힘쓰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경건이 주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금생과 내생의 약속이 있습니다.
기도응답입니다.
보호하시고 위기에서 건져 주십니다.
삶을 책임져 주시고 필요한 것을 공급하여 주십니다.
성령께서 함께 하십니다.
자손이 잘됩니다.
하늘에 상급이 있습니다.

 

경건에 이르는 연습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도의 연습입니다.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기도하고 금식하며 기도하고 작정하며 기도하고 더욱 깊은 기도에 들어갈수 있도록 항상 힘쓰시기를 축원합니다.
말씀의 연습입니다.
예배 연습입니다.
세상 욕심을 끊는 훈련입니다.
주님만을 바라 보고 의지하는 훈련입니다.
주님을 닮아가는 훈련입니다.
죄를 이기는 훈련입니다.
주님의 마음으로 사는 훈련입니다.
주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훈련입니다.
입술의 훈련입니다.
입술을 금하여 주님이 들으셔도 괜찮은 말 사랑의 말, 믿음의 말을 해야 합니다.
모이기를 힘쓰는 훈련입니다.
항상 살아계신 주님, 완전하신 주님, 아름다우신 주님을 바라 보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도, 경건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건의 연습에 힘을 씀으로 더욱 주님을 닮아가며 약속하신 은혜와 축복을 누릴수 있는 복된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