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건강의 영적인 관점>

마라나타!!! 2015. 3. 7. 08:46

<건강의 영적인 관점>

(마 9:18-26) [[1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직원이 와서 절하고 가로되 내 딸이 방장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으소서 그러면 살겠나이다 하니 [19] 예수께서 일어나 따라 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20]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 [23] 예수께서 그 직원의 집에 가사 피리 부는 자들과 훤화하는 무리를 보시고 [24] 가라사대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저들이 비웃더라 [25] 무리를 내어 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26] 그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더라]



요즘 우리나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아 졌습니다. 더욱 수명이 늘어나면서 오래 살아도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냥 나이들면 아픈것이고 그러면 병원가면 되고 약 먹으면 된다 이렇게 쉽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영적인 관점 성경적인 관점에서 보면 우리들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요 그러므로 우리 몸에 일어나는 모든 것이 영적인 일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정 뿐만아니라 우리들의 몸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영적인 차원에서의 몸, 건강은 어떤 것인지 알아 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영적으로 침체되고 우울하게 되면 자연히 몸이 병들게 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은 뗄라야 뗄수 없는 관계임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주님을 만진 혈루증 여인이 치료를 받았고 심지어 죽은자도 살아일어났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죽을 병에 걸렸지만 통곡하는 기도고 수명 연장을 받았습니다. 우리들의 살고 죽는 것은 다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건강한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를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시간에 우리들의 몸과 건강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바른 관점을 가지고 건강하게 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몸의 현실을 알아야 합니다.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어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사도록 완전하게 지음을 받았습니다.

(창 1:26-31)

이 세상에 하나님의 대리자로 인간들을 세우신것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 함께 교통하며 살아야 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완전하게 지으셨기에 영원히 살도록 지음을 받은 것입니다.


(2) 흙으로 지음을 받고 하나님의 생기를 받아 살아있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창 2:7)


인간은 영혼몸으로 되어 있습니다.

영은 하나님과 교통하는 기능, 양심의 기능, 직관력의 기능 등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양심에다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하라는 명령을 써 주셨습니다.


(살전 5:23)


(롬 2:14-15)

거듭나면 죄로 죽었던 양심이 살아나 하나님을 찾게 됩니다.

(벧전 3:19-22) 


혼은 우리들의 자아입니다. 생각하고 느끼고 결정하는 지정의의 기능을 합니다.


몸은 세상 밖을 접촉하는 기능을 합니다. 냄새를 맡고 입맛을 보고 접촉하고 듣고 보고 합니다.  


결국 인간은 영이신 하나님과 교통하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나의 마음에 전달되어 우리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단하여 몸으로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인간은 영이신 하나님과 연합하여 함께 살 동안만 행복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며 생명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2) 타락으로 사망에 처함

그러나 행복은 2장에서 끝이 나고 3장에서 마귀가 나타나 불순종을 부추김으로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선악과를 따 먹은 것은 아주 심각한 영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사랑이 깨어졌고 신뢰가 깨어졌습니다. 자의식이 생겨서 자신만 챙기는 자가 되었습니다. 마귀의 종이 되어 버렸고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졌습니다.

(창 3:6-7)

(롬 6:16)

하나님과 단절된 인간들은 생명의 근원에서 멀어져 사망에 처해졌고 축복의 근원에서 단절되어 저주에 놓이게 되었으며 마귀의 종 죄의 종이 되어 살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것입니다.


(3) 타락한 인간은 결국 늙어가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됨

(창 2:17)

(롬 5:12)

(롬 5:17) 


모든 늙어가는 것과 질병과 고통은 사망의 증세입니다. 사망은 세가지 차원이 있습니다.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과 단절된 영적인 사망, 몸과 영혼이 분리되는 육체적인 사망, 그리고 영원히 지옥불에 던지우는 영원한 사망입니다. 

(히 9:27)


(4) 사망에 처한 인간의 구원

사망에 처한 인간의 현실입니다.

이 삼중의 단절과 현실에서 구원을 받는 길은 오직 그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 근본 원인은 죄입니다. 죄로인하여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떠난것입니다.

(사 59:2)

(레 17:11)

죄는 곧 사망입니다. 그러나 피는 곧 생명입니다. 

(창 9:4, 개역)

(창 9:5, 개역) 

(레 17:14) 

(신 12:23, 개역) 

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오직 피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구약시대에는 동물의 피로 대신 제사를 드려 죄 사함을 받았고 신약 시대에는 완전한 피 예수님의 피가 필요하였던 것입니다.

(엡 1:7) 


(벧전 1:18-19)


(요일 1:9)


(5) 오직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

동물의 피는 죄를 완전히 없애지 못하고 다른 인간들의 피는 오직 자신의 죄 값만 치루고 죽어야 하기 때문에 자기를 구원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은 죄없는 인간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거룩한 피를 흘리셨기 때문에 예수님의 피가 인류의 모든 죄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거룩한 제사를 자기 몸을 제물삼아 드리심으로 모든 죄문제를 해결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사실을 믿으면 죄사함에 이릅니다.

죄 사함을 받아야 성령께서 다시 오시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며 새로운 창조의 역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 1:29)


(사 1:18)

(히 10:19-20)


(히 10:10-14) 

(히 9:13-14)

(행 2:38)


(고후 5:17)

(요 3:5) 


(요 1:12) 

(요 14:6)


(딤전 2:4-5)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은 단지 예수님이 나를 위해 죽으신것을 믿는다는 면만 아니라 예수님께 나의 일생을 항복하고 주님으로 모시고 살겠다는 결단과 신뢰가 필요한것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누구신가는 아는 것이요 예수님의 사랑과 희생의 마음을 아는 것입니다. 믿음은 기계적이 아니고 지식적인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것입니다.


결국 주님은 그의 말씀과 성령님의 능력과 사랑과 피를 통하여 나를 찾아오시고 깨끗하게 하시며 내마음을 여시고 내안에 들어오셔서 생명이 되어주시고 나와 함께 살고 계신것입니다. 이것이 다 주님의 사랑입니다. 이것이 바로 복음이요 새언약이요 구원입니다.

(요 17:3)


(갈 2:20)

(살전 5:10)


(6)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로 구원을 이루심

예수님의 십자가는 죄를 대속하는 피를 흘리신 것이요 예수님의 부활은 그 피흘림이 완전한 효력이 있음을 확증하는 사건입니다.

부활이 없다면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은 예수님이 죄를 지어서 죽으신것이 되고 맙니다. 부족하여 잡히시고 죽으신 사건에 니나지 아니할것입니다.

그러나 부할하심으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시고 피흘리신 사랑의 고통은 바로 우리 인간들의 죄 값을 갚으시는 대신 죽으신 것임이 밝혀진것입니다.


사망의 원인이 되는 죄 값이 완전히 치루어졌기 때문에 자연히 사망은 힘을 쓰지 못하게 되었고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는 성령께서 임하셔서 새생명을 주심으로 거듭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된것입니다.

새생명은 바로 영원히 사는 부활생명이요 예수님의 생명입니다. 우리들에게 새생명이 창조 되었지만 이 생명은 예수님의 생명과 연합되어야만 존재할수 있는 생명이기에 예수님의 생명입니다. 생명에 마음이 나오기에 이제는 우리가 예수님의 마음을 알고 예수님처럼 살게 된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거듭남의 비밀입니다.


(고전 15:20-22)


(요 11:25-26)


(고전 15:55-58)


(롬 6:4-6)


(빌 2:5)


(7) 완전한 하나님의 구원

이와같이 사망이 영의 사망, 몸의 사망 영원한 지옥의 사망으로 왔지만 이제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성령의 임하심으로 영이 하나님을 다시만나 구원이 이루어졌고 몸은 죽을 수밖에 없지만 부활하여 영원히 사는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게 되었으며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된 놀라운 구원이 완전히 이루어진것입니다.


(벧전 1:3-5)

그러므로 우리가 이세상에 살면서 늙어가고 아프고 그리고 결국 죽을 수밖에 없지만 우리에게는 새생명이 부활생명이 있어 영원히 살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오직 한분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의 희생 때문에 이루어진 하나님의 은혜인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님 안에만 소망이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들의 몸의 현주소입니다. 깨닫고 오직 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 부활의 그날을 바라보며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고전 15:51-52) 

(살전 4:16-17)


2. 건강을 위한 교훈

건강을 위한 교훈은 무엇입니까? 재물도 하나님의 것이지만 우리들의 몸도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건강도 잘관리해야 합니다.


(1) 우리들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임을 알아야 합니다.

(고전 3:16)

(고전 6:19-21)

(고후 4:7-12)

내몸이 성전이 되었음을 깨달아야 몸을 함부로 하지 않습니다.

내 몸도 내 몸이 아니고 주님의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2) 해로운 나쁜 습관을 피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몸에 해로운 나쁜 습관들을 버려야 합니다.

술과 마약과 담배 등등을 금해야 합니다.

너무 몸을 혹사하거나 피로하게 하는 것도 금해야 합니다.


(3)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몸을 관리 할려면 운동은 필수입니다. 운동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풀고 혈액순환이 되어 건강이 증진 됩니다.


(4) 음행을 피하라

성경은 음행을 절대로 금하고 있습니다. 거룩한 몸을 창기처럼 써서는 않됩니다.

(고전 6:9-11)

(고전 6:15-18) 


(고전 3:16-17) 

먹을 것 가야할 곳 가지 말아야 할것 가려 행해야 합니다.

(고전 9:24-25)


(5) 몸을 의의 병기로 사용하라

(고전 10:31)


(롬 6:12-14) 


3. 몸이 병들었을때

몸이 병드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이 약하여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담배 술 등 나쁜 습관으로 인하여 그렇게 될수도 있습니다.

죄를 지었을때 징계로 그렇게 될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걸릴수도 있습니다.

악령에 의하여 질병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더 기도하라는 주님의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1) 먼저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우연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와 뜻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야고보서 에서도 기도하라고 하셨고 주님은 부르짖는 기도를 외면하지 아니하셨습니다.


히스기야왕도 죽을 병에 걸렸지만 통곡하는 기도를 통하여 치유함을 받았습니다.

(사 38:1-8) 


(약 5:13-18)


(막 10:46-52)


(2) 병원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의술도 하나님이 주신 일반 은총입니다. 그러므로 의술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기도만으로 고칠수 있기도 하겠지만 의술을 절대로 무시하면 않됩니다.

의사와 약도 쓸수 있지만 항상 주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3) 회개해야 합니다.

약할 때는 인간은 회개하게 마련입니다.

여러 가지 죄에 대한 징계로 질병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회개하며 먼저 그 뜻을 구해야 합니다.

(행 3:19)


(욥 42:6, 개역)

(시 7:12, 개역) 

(겔 18:30, 개역) 


(벧후 3:9, 개역) 

(계 2:5, 개역)

(계 2:16, 개역) 

(계 2:21, 개역) 

(계 2:22, 개역) 

(계 3:3, 개역) 

(계 3:19, 개역)

(막 2:1-12)


(4) 악한 영들에 의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눅 13:16-17)


(눅 4:31-37) 


(막 9:25-29) 

이런 때는 기도로 성령의 충만함으로 주님을 만날 때 즉시 치료가 됩니다.


(5) 주님은 만병의 치료자 이십니다.

(마 9:35)

(막 1:40-42)


(막 3:5)


(6) 병의 치유함을 받은 것과 구원은 별개입니다.

열명의 문둥병자가 치유함을 받아 기뻐했지만 오직 한사람만이 이 불치의 문둥병을 말씀으로 명하시고 고치신 주님이 누구신지 알아 본것은 이방인 한 사람 뿐이었습니다. 그 사람만이 죄사함과 영혼과 육체가 함께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눅 17:14-19) 


(7) 우리 믿는 성도들에게도 병고치는 권세와 은사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막 16:17-20)


(마 10:1) 


(8) 자연스러운 늙어감의 과정일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육신이 약하여 질지라도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더욱 주님께로 가까이 가고 주님 만날 날을 사모하며 주님 얼굴 뵈올때까지 기도로 재정으로 사랑으로 주님을 섬기며 끝까지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딤후 4:7-9) 

(빌 1:21) 


(행 20:24) 

(벧후 3:11-13)


(9) 예수님의 피와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모든 완전히 끝났음을 기억하십시오.


어느 면에서는 예수님께서 모든 사망과 질병의 원인이 되는 죄의 형벌을 그의 피 값으로 다 갚으셨기에 우리는 이제 질병에서 해방되어야 마땅한 것입니다. 나이들어 늙어 가는 과정의 질병은 할수 없다고 해도 우리는 건강하게 살 권세가 있음을 기억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우리들의 부활시에 모든 것이 끝나고 완전한 영혼몸의 구원이 일어납니다. 


4. 몸의 영적인 차원

우리들의 몸은 그냥 몸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긴밀하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마음과 마음은 뗄수가 없습니다. 나가서 영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관 관계를 잘 알아야 합니다.


(1) 시기는 뼈를 썩게 합니다.

(잠 12:4)

(잠 14:30) 


스트레스와 금심과 두려움과 우울증 등등 현대인들은 그 마음이 병들어감으로 여러 가지 질병으로 몸에도 악한 영향력이 미치고 있습니다.


(2)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장수를 주심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장수를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들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잠 10:27, 개역)

(전 8:12, 개역)

(전 8:13, 개역) 

그러나 진정한 성도의 최고의 복은 순교의 복입니다.

(계 2:10)


(계 14:13)


(계 20:4)


(3) 하나님과의 관계를 먼저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하여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우선입니다.

이 세상은 우리에게 실망과 걱정 근심과 온갖 스트레스를 주지만 주님은 평안과 기쁨을 주십니다.

(요삼 1:2) 


(마 11:28) 

어느 연구 조사에 의하며 배워서 깨닫것이 아주 건강에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십시오. 치매예방 여러 가지 건강에 좋습니다.

(딤후 3:14-17)

(시 119:171-172)


(행 17:11)


(시 111:2)


(엡 1:17-19)


(4) 믿음과 기쁨

주님이 주시는 기쁨과 믿음과 감사와 사랑으로 충만하면 몸도 따라서 건강해 집니다. 마음은 몸과 친밀하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약하여집니다. 좋은 호르몬 엔돌핀이 나오도록 찬양과 기도와 말씀에 힘을 써야 합니다.

스트레스 없어지고 건강해 집니다.

(요 14:26-27)


(요 15:11)


(롬 14:17)


(빌 4:6-7)


(살후 1:7-8)


(빌 4:4) 

(살전 5:16-18) 


(5) 교회를 섬기라.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전도하고 찬양하고 사랑을 나누는 그런 곳에 나의 몸과 마음을 드려야 합니다.

주일 예배를 놓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그 건강을 지켜주십니다.

(롬 12:1-3)


(롬 12:9-13)


특별히 전도와 선교에 힘을 써야 합니다.

(롬 10:15)


(6)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로워 집니다.

(고후 4:16-18)


(7) 부활의 소망에 굳게 서야 합니다.

(고후 5:1-7)


(계 21:3-4)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내 몸의 현실을 알았습니까?

무너져 가고 있고 예수님의 부활로만이 소망을 가지게 된것입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피 만이 나를 사망의 쏘는 죄에서 건져 주심을 깨달으시기를 축원합니다.


내 몸은 하나님의 것이요 하나님의 성전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는 몸을 잘 관리하고 있습니까?

나는 건강에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까?

주님이 건져 주십니다.


내 몸으로 주님을 사랑함으로 의의 종 사랑의 종이 되어 더욱 주님께 영광을 돌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질병이 왔을때 병원도 중요하지만 먼저 하나님을 찾으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무엇 보다도 완전한 몸을 가지고 영원히 살게 될 부활의 그날이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설교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의 능력>  (0) 2015.03.21
<하나님은 누구신가?>  (0) 2015.03.14
<재물과 나>  (0) 2015.03.01
<교회의 신비>  (0) 2015.02.18
<주일의 깊은 의미>(마 12:1-8)  (0) 2015.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