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보기도학교

중보기도의 원리

마라나타!!! 2010. 3. 16. 14:49

                                 <중보기도의 의미와 중요성>
**이 자료는 제가 더치쉬츠 의 책 "하늘과 땅을 움직이는 중보기도" 를 가르치기 쉽게 요약한것입니다.


사 62:6-7, 겔 36:32-38
창 19:22-33,  갈 6:9

 

1. 아주 중요한 질문들
하나님은 결국 자신의 뜻을 이루실터인데 내 기도가 과연 필요하신가?
하나님은 나의 기도를 필요로 하시는가?
나의 기도는 상황을 바꾸어 놓을수 있는가?
왜 나는 기도해야 하는가?


 SD Gordon: 당신이 기도한 후에는 기도보더 더 많은 것을 할수 있다. 그러나 기도하기 전에는 기도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가 없다.
 웨슬리: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시는 일 말고는 이 땅에서 어떤 일도 행하지 아니하신다.

기도는 부흥, 치유, 국가를 변화, 견고한진을 무너트릴수 있다.

이엠 바운즈: 하나님은 기도로써 이 세상을 가꾸어 나가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연히 기도해야 한다!

 

2. 하나님의 계획
(1) 아담의 의미;
창 1:26-28
"다스리라"==> 경영자, 통치자, 중재자, 대표자


(시 115:16) 『하늘은 여호와의 하늘이라도 땅은 인생에게 주셨도다』
(창 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대표자==>Re-present
하나님의 형상!

아담==>하나님을 닮은 하나님의 대표자 이며 이 세상의 통치자
아담==>이 세상은 아담에게 달려 있다!
아담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세상은 달라질수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담은 타락하고 말았다.

눅 4:6-7, 요 12:31, 14:30

 

"하나님은 이 세상의 모든일을 아담(인간)을 통하여 일하시기로 작정하셨다."
인간은 하나님의 동역자.

이것이 하나님이 세운 원칙이다.

 

*** 필요한것을 다 알고 계시면서도 기도하여 구하라고 하신다.
(마 6:8-11) 『[8]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왕상 18:1) 『많은 날을 지내고 제삼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가서 아합에게 보이라 내가 비를 지면에 내리리라』
(왕상 18:42-43) 『[42] 아합이 먹고 마시러 올라가니라 엘리야가 갈멜 산 꼭대기로 올라가서 땅에 꿇어 엎드려 그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 [43] 그 사환에게 이르되 올라가 바다 편을 바라보라 저가 올라가 바라보고 고하되 아무 것도 없나이다 가로되 일곱번까지 다시 가라』
(약 5:17-18)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오고 [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단 9:1-3) 『[1]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입던 원년 [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서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고하신 그 년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무함이 칠십 년만에 마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단 10:12)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첫 날부터 네 말이 들으신 바 되었으므로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하나님의 예언==> 중보기도를 떠나서는 성취하지 않으심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 예언을 이루시기 위하여 중보 기도자를 먼저 찾으신다.

중보기도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동반자적 사역이다.

 

"인간의 무관심이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의 효과를 무효화 할 수는 없지만 잃어 버린 영혼들에게는 아무소용이 없게 만들 수 있다."(피터 와그너)

 

중보기도를 해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깨닫자!

내가 기도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아니 원수들이 완전히 세상을 지배해 버릴것이다.

그러나,

내가 기도함으로 그 사람이 보하심을 받을수 있다.

내가 기도함으로 그 사람이 구원받을수 있다.

 

 

3. 예수님을 대표하는 사역
(1) 중보의 정의:
Intercede==>둘사이에 들어가서 활동함
Mediate==>화해를 조정함

중보자==>변호사==>대신해 주는자==>대표성, 권위==>Re-present

 

(2) 아담의 타락과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하나님을 다시 보여주셔야 했다!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하나님과의 사이에 화목을 가져올 중재자가 필요한 인간==>

인간을 대표할자==>예수님
그러므로 예수님은 하나님 편과 인간 편의 양방향 중보자 되신 것이다.

 

(히 3: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자)시며 대제사장(인간을 대표하는자) 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히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요일 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우리 성도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중보로 말미암아 항상 은혜의 보좌 앞에 나갈수 있다.(히 4:14-16)

 

예수그리스도의 이중적 중보 사역==>

                                   (1) 십자가에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회복이 이루어짐
                                   (2) 십자가에서 사단과 인간 사이에 단절이 이루어짐

                                   (3) 예수님이 이루신 것을 분배하고 집행하는 자
화목, 승리, 구원은 이미 예수그리스도 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어 놓으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이루어 놓으신 중보사역에 의거하여 우리는 중보기도로 요청할수 있다.

성도들은 이 세상에 보냄을 받은자들, 화목을 부탁받은 자들이다.
예수그리스도를 대표하는 자들이다.

 

(고후 5:18-19) 『[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요 20:21)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중보기도
(1)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화목을 가져오도록 요청
(2) 사단과 인간 사이에서 승리를 집행 함

우리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표자이며 이 세상에서 권위를 가진 자이다.
중보기도로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을 집행한다!

 

(눅 10:17-19) 『[17] 칠십 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18]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단이 하늘로서 번개 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 [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

 

(마 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마 28:18-20) 『[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요일 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골 2:15)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막 16:17-18)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예수님이 지금 이 곳에 계신다면 행하실 것이라고 생각되는 바로 그일을 하라"

(요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예수님은 승리자 우리는 집행자
예수님은 구속자 우리는 전파자
예수님은 머리 우리는 그의 몸
예수님은 중보자 우리는 중보기도로 현실화(중보로 이루어진것을) 함
우리의 기도는 주님의 사역을 현실화
주님의 사역은 나의 기도에 능력을 부여하고 나의 기도는 주님의 사역을 현실화 한다.
나의 기도를 통하여 주님의 사역을 확장하고 주님의 사역은 나의 기도를 유효화 한다.
나의 기도는 주님의 사역을 활성화 시키고 주님의 사역은 나의 기도를 확실하게 해준다.

주님은 생산자==>우리는 분배자(이 사실을 잊지 말라)

***갈보리의 승리를 진심으로 믿으라! 영원한 승리, 완전한 승리. 이미 끝났다.
***우리는 보냄을 받은 대사요 승리자의 권위를 받은 자들이다.
***우리는 자유케 하는 자가 아니라 자유케 하시는 주님을 믿는 것이다.
***우리는 치유하는 자들이 아니라 치유하시는 주님을 믿는 것이다.

 

4. 중보기도의 방법(파가)
중보==>파가(히브리어)==>만남, 중재, 짐을 짐

(1) 화목과 치유를 위한 만남
"하나님 제가 오늘 하나님을 만나러 온 것은 제가 기도하는 이 사람을 만나 달라고(만져 달라고) 요청하기 위함입니다."


(시 85:10) 『긍휼과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으며』
중보기도를 통해 그 사람과 하나님과의 만남을 주선한다.
치유를 위하여 구원을 위하여

 

(2) 대적을 만남
(요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텔레스타이: 완전히 지불 되었다. 죄 값이 완전히 갚아 졌다.

 

(요일 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류오) 하심이니라』

류오: 풀어졌다, 법적인 효력이 무효되었다. 계약 무효, 사단의 권세가 깨졌다.
포로가 해방되었다.

 

"중보기도를 통하여 어두움의 세력들과 맞서서(만나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중보사역 가운데 어둠의 세력들과 맞서서(만나서) 성취하신 승리를 집행하는 것이다." 

 

"사단아 내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이 사람을 누르고 있는 너의 속박을 끊어(류오) 버

리노라

내가 명 하노니 너의 속박을 풀고(류오) 이 사람을 떠날지어다."

어두움의 세력과 맞서서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승리를 집행하는 것이다.

 

(3) 짐을 대신 진다.
대신 회개하고 기도함
다른 사람의 죄짐을 대신 짊어짐.(나에게는 예수님의 피가 있다.)
애통하는자가 되라.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기도하라.

 

(사 53:5-6)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파가)』

 

**주님은 온인류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피흘리심으로 대속을 완전히 이루어 놓으셨다. 온인류의 죄짐이 십자가상의 그리스도에게로 옮겨 졌다!
대속은 이미 이루어 졌다!

 

(갈 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느헤미야도 다니엘도 민족을 대신하여 회개하며 기도하였다.

 

(단 9:1-3) 『[1]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입던 원년 [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서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고하신 그 년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무함이 칠십 년만에 마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느 1:6) 『이제 종이 주의 종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이스라엘 자손의 주 앞에 범죄함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나의 아비 집이 범죄하여』

 

(4) 일원론적 사고 방식과 아버지의 심장을 가지라
온 우주는 하나님의 것이다.
아프가니스탄도 사우디도 중국도 하나님의 것이다.
다만 마귀가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는 것이다.

(빌 1: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어떻게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갈 5: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눅 15장, 탕자를 기다리는 이버지의 사랑의 마음.

긍휼의 마음 부어주소서.

아버지 마음 부어주소서.
원수를 위하여 기도할수 있어야 함.

 

참고서적: "하늘과 땅을 움직이는 중보기도" 베다니 출판사, 더치 쉬츠 지음


 

'중보기도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적 기도  (0) 2010.12.16
중부뉴저지 중보기도회  (0) 2010.04.28
선교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들  (0) 2010.04.22
방패기도  (0) 2010.04.16
무시로 성령안에서 기도하라(엡6:18)  (0) 2010.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