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남의 비밀>
(요 3:1-16) 『1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어떤 사람들은 거듭남이라는 말을 싫어합니다. 너무 기본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말씀에 나와 있는 것을 말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바리새인이요 유대인의 관원인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와 예수님과 대화를 나눈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 속에서 거듭남의 비밀을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인정하는 듯이 말하면서 예수님의 칭찬을 기대 했는 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적어도 너는 그래도 바리새인들 중에 쓸만한 사람이라는 인정을 받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니고데모를 보시자 네가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니고데모는 이해할 수가 없었기에 다큰 내가 다시 어머니 뱃속에 들어갔다가 나와야 합니까? 물었습니다.
예수님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임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긍정적인 모습은 니고데모가 예수님에 대하여 궁금증과 갈증을 가지고 해답을 얻기 위하여 용감하게 찾아왓다는 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예수님을 만나고 말씀을 들은 니고데모는 새 생명을 얻었으며 나중에 예수님을 옹호하였으며 숨어 있는 제자가 아니라 용감하게 나타나 예수님의 장례식에 합력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니고데모와 같습니다. 주님을 만나고 더욱 깊이 알려고 교회에 나오고 잇지만 거듭남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확신도 없습니다. 거듭남의 축복과 거듭난자의 목적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주님을 만남으로 우리는 거듭남의 중요성과 방법 그리고 거듭남의 축복과 결과등등을 알아 보면서 거듭남의 확신을 가지고 예수님을 더욱 잘 섬길수 있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니고데모가 주님을 밤에 찾아 왔습니다.
니고데모에 대하여 우리는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1) 니고데모는 유대관원이었습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국회의원정도의 지우를 가진 자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니고데모는 권세와 재물을 가진자였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권세와 재물이 많아도 거듭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주님은 세상것을 다가지고도 자기 목숨을 잃어버리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하셨습니다.
(요일 2:15-17)
거듭나서 예수생명 새생명을 소유하기 전에는 절대로 만족과 행복이 없습니다.
(2)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종교적인 사람들입니다. 모든 율법을 자신들의 힘으로 지키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일을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하여 하였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의로움을 내세우며 다른 사람들을 정죄하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겉으로는 지키는듯 하지만 사람은 절대로 율법을 지킬수 없기 때문에 힘들고 그들 속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없습니다.
(마 23:5-7) 『5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6 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7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마 23:27-28)
(눅 18:9-14)
아무리 종교적이고 모든 율법을 지키려고 힘을 써도 속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생명의 변화 마음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새생명을 가질때 거듭날 때 바로 새마음을 가질수가 있고 하나님을 사랑할수 잇고 이웃을 사랑할 수가 있습니다.
(마 22:37-40)
(3) 밤에 주님을 찾아왔습니다.
그 당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경계하고 싫어하였기 때문에 낮에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찾아 올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낮에는 예수님과 조용하게 직접 깊은 대화를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밤에 시간을 내어 찾아 왔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니고데모가 용기를 내어 예수님을 찾아 나왓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찾고 만나기를 힘써야 합니다. 주님과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예배시간 에도 주님을 앙망하고 사모하면서 주님을 찾으시기를 축원합니다.
(4)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습니다.
랍비는 존경의 말입니다.
그러나 니고데모는 아직 예수님을 잘 알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알고 사랑하는 일에 힘을 써야 합니다.
(요 21:15)
(호 6:1-3)
(호 6:6)
(잠 8:17)
(렘 29:13)
(5)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예수님이 행하시는 기적들을 행할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니고데모가 주님께로 오게 된 동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자 하나님이 보내시고 인정한 분임을 인정하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여러 가지 표적들을 통하여 자신이 메시야 이심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마 11:4-5)
(요 2:23)
(요 14:10-12)
예수님은 자기 속에 계신 아버지를 나타내는 삶을 사셨습니다.
니고데모는 그것을 목격하였고 예수님을 찾게 된것입니다.
우리들도 예수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아감으로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고 내 속에 예수님이 계신것을 알수 있게 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6)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좀안다고 말했지만 선지자같은 자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거듭나지 않으면 너는 나를 알수가 없고 하나님 나라, 내 나라도 알수 없다고 대답을 하신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어디든지 하나님이 통치권이 인정되고 실행 되는 곳입니다.
하나님이 주장하시는 나라입니다.
주님이 내 심령을 주장하시면 내 심령이 하나님 나라가 됩니다.
주님이 우리 교회를 주장하시면 우리 교회가 하나님 나라가 됩니다.
장차올 천년왕국과 새하늘 새땅이 하나님 나라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사랑의 나라 능력의 나라 기쁨과 평강의 나라입니다.
(롬 14:17)
거듭나서 새 생명을 가지고 새 사람이 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도 없고 경험할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거듭나면 하나님 나라의 모든 능력과 축복이 내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니고데모 처럼 세상 권세 재물 다 가져도 예수님 없으면 그 사람은 불쌍한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를 보시고 그 사람속에 새생명이 없음을 알았습니다. 사랑으로 불쌍히 여기시고 네가 거듭나야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거듭남의 확신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영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이 세상은 지나가고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들이지만 주님이 주신 새생명 부활생명이 있다면 우리를 죽음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을 찾아 만나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 거듭남의 확신 가운데서 살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 사람이 거듭나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는지 모릅니다.
어디서 부터의 구원인지가 불분명합니다.
구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구원의 필요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회다니는 것은 그냥 착한일을 하는 것 정도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은혜로 베푸시는 구원은 놀라운 것입니다.
사람은 왜 거듭나야 합니까?
(1) 원죄 때문입니다.
오늘날 많은 신학교에서 원죄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원죄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하였고 그것을 유전으로 받아 죄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죄를 지었기 때문에 죄인이 되는것이 아니라 죄인이기 때문에 죄를 짓는 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시 51:5)
(창 8:21)
(롬 3:10-11)
(롬 5:17)
생명에서 마음이 나오는데 이 생명이 타락한 생명이기에 죄성을 가지고 살면서 죄를 저지르는 것입니다. 인간들은 태어날 때 부터 할수 없는 죄인입니다.
(마 15:19)
이 원죄에서 구원을 받는 방법은 옛사람이 십자가에 예수님과 함께 죽고 새생명을 얻어 거듭나는 길 밖에는 없습니다.
(롬 6:4)
(롬 6:11)
이 원죄는 죄의 뿌리요 죄의 세력이요 죄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이것에서 구원함을 받는 방법은 예수님의 십자가 밖에 없습니다.
(롬 6:14)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우리는 우리들의 모든 원죄를 용서함을 받고 자유함을 얻었습니다. 새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롬 8:1-2)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 육으로 난 것은 육입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인간은 죄인으로 태어나는데 인간적으로 교육을 바고 훈련을 하고 도를 딱아서 인간이 선하게 변화될수 없습니다.
육신의 노력으로 인간은 절대로 변화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내안에 새로운 생명을 주셔야 만이 내가 변하여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고상해 보이고 아무리 거룩해 보여도 그 사람속에 예수생명이 없다면 그 사람은 불행한 사람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고 갈수 없습니다. 누릴수 없습니다.
(3) 자범죄 때문입니다.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죄를 지으면서 살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자범죄입니다.
인간들은 죄를 지으면서도 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환경의 핑계를 댑니다.
이것은 다 마귀에게 속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무슨 강도나 살인을 저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은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님은 마음과 생각으로 지은 것 까지도 죄임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롬 1:24-31)
(고전 6:9-11)
(마 5:21-22)
(마 5:27-28)
여러 가지 죄를 지으면서 사는데 대한 결과는 바로 사망입니다. 사망은 좀 포괄적이고 넓은 의미가 있습니다.
사망은 하나님과의 단절, 저주 상태, 마귀권세 아래 있는것 그리고 죽어서 지옥가는 것 등등입니다. 죄의 값입니다.
(롬 6:23)
(벧전 1:18-19)
(엡 1:7)
예수님께서 우리가 저지른 모든 죄 값을 십자가의 피로써 갚아 주셨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지을 모든 죄의 값도 이미 다 치루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 앞에서 항상 죄를 고백하며 살아갈 때 주님이 용서해주시고 다시 용서해 주심으로 그의 피의 효과가 영원히 있어서 우리는 죄에서 해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요일 1:7-9)
(롬 8:33-34)
(히 10:19-21)
(히 9:14)
예수님의 피는 완전한 속죄를 이룩한것이요 하나님의 의로움을 완전히 만족시키는 영원한 속죄 제물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흘리신 피로써 우리는 원죄와 자범죄에서 완전히 해방을 받게 된것입니다.
용서의 확신을 가지시기를 축원합니다.
(4) 최후의 심판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죽으면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이 다 결국은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죽음후에 반드시 심판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거듭나지 않으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히 9:27)
(요 5:24)
(요 3:16)
(마 25:31-34)
(계 20:11-15)
(5) 인간은 태어나면서 영적으로 죽어 있습니다.
(엡 2:1-3)
사망은 바로 생명이신 하나님과 단절된 것을 말씀합니다. 죄 때문에 하나님과 멀어진것입니다.
(사 59:2)
지금 사람들이 웃고 먹고 살아 잇는 것 같이 보이지만 영적으로 보면 하나님이 없고 죽은 상태입니다.
지옥에 가는 것을 게시록은 둘째 사망이라고 합니다.
(계 20:14)
그러므로 육신적으로 볼때는 모든 사람들이 살아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죽은자와 산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도신경에도 나와 있듯이 주님은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거듭나지 않는 사람들은 마치 꽃병의 꽃들과 같이 뿌리가 없어 결국 말라 죽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듭나야 합니다. 인간은 새 생명을 가져야 합니다.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생명 부활생명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이 사망이 왕노릇하는 세상에 생명을 주시려고 오신것입니다.
(요 3:16)
(요 1:12)
(요 11:25-26)
(요 6:47-48)
(6) 하나님의 진노아래 있기 때문에 거듭나야 합니다.
(엡 2:1-3)
(요 3:35-36)
(롬 3:10-18)
(롬 1:18-20)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하나님의 축복이 아니라 진노가 머물러 있기 때문에 거듭나야 합니다.
(7) 거듭나지 않으면 마귀의 권세아래 있습니다.
(행 26:18)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히 2:14-15)
(요일 3:8-10)
(엡 2:1-3)
이와 같이 거듭나지 않으면 심판과 저주와 사단의 권세아래서 비참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구원이라는 것은 이 모든 저주와 심판에서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왜 거듭나야 하는지 거듭남의 중요성을 깨달으시기를 축원합니다.
어디서부터 구원인지 확실히 깨달으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은 구원을 주시되 죄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새생명을 주셔서 새 사람을 만드셔서 완전한 구원을 주시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3. 그러면 사람은 어떻게 거듭날 수 있습니까?
(1) 먼저 거듭남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다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물론 육신적으로는 이미 이 세상에 태어난것이요 이제 영적으로 태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듭남의 의미는 또한 위로부터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그 의미는 바로 생명의 근원이 이 세상에 나온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온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옛생명은 십자가에 못밖고 이제는 새생명을 가지고 새사람되어 사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아담의 생명으로 살기 때문에 아담안에 있었지만 이제는 예수님의 생명을 가지고 살기 때문에 예수님 안에 있게 된것입니다.
(롬 6:4)
그러므로 나는 예수안에서 전혀 새사람이 된것입니다.
(갈 2:20)
(2) 물로 거듭납니다.
물은 성경에서 성령님을 의미할수도 잇고 말씀을 의미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거듭나는 일은 하나님의 말씀이 먼저입니다. 말씀을 들을때 하나님이 믿음을 주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심으로 새생명을 얻게 됩니다.
(행 2:37-38)
(롬 10:17)
(롬 10:9-10)
(엡 6:17)
(히 4:12)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양심을 찌르시고 회개에 이르게 하시며 믿음을 주셔서 거듭나게 하십니다.
(벧전 1:23)
(약 1:18)
말씀은 영을 전달하는 도구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는데 하나님의 신 성령께서 함께 하심으로 창조의 역사가 일어난것입니다. 그때 창조의 역사같이 성령께서 내안에 임하시고 새생명을 주시는 것입니다.
(요 1:1-5)
(요 1:14)
(요 16:8-11)
(막 1:15)
(3) 성령으로 거듭납니다.
성령님은 이미 말씀 드린대로 말씀과 함께 역사하시고 내안에 새생명을 창조하여 주십니다. 그 생명은 바로 예수생명이요 부활 생명입니다.
(창 2:7)
(요 14:6)
(4)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은 이미 예비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믿기만하면 됩니다.
우리들의 노력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엡 2:8-9)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3:23-24)
(롬 3:28)
(고전 15:3-4)
(5) 하나님께서 구원을 위하여 역사하고 계심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전체는 타락한 인간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인간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은혜가 역사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건을 들을 통하여 세상의 헛됨과 죄악됨을 가르쳐 주십니다. 양심에 호소하십니다.
***자연을 통하여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하나님이 창조하신것을 깨닫게 하십니다.
***말씀을 듣거나 보게 하시고 예수님에 대한 십자가와 부활의 진리를 알고 믿게 하십니다.
***예수님의 피로 의롭다고 인정해 주십니다.
***믿음을 주셔서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게 하십니다.
***이 모든 것은 성령께서 역사하십니다.
***성령께서 역사하시고 새생명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십니다.
(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이 거듭남의 역사는 영적인 사건이요 돌이킬수 없는 일입니다.
완전히 변하여 새사람이 된것이요 물리적인 변화가 아니라 화학반응이 일어난것입니다.
(5) 바람처럼 거듭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언제 거듭났는지 잘 모릅니다. 나가서 자신이 거듭난것 즉 영원한 생명을 가진것을 알지 못합니다.
(요일 5:12-13)
바람 처럼 일어 나기 때문입니다.
바람처럼 보이지 않지만 나무가 흔들리고 집이 무너지는 것 같은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거듭나는 것도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속에는 분명한 변화가 일어난것입니다.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것입니다.
(6) 교회는 사람들을 거듭나게 해서 키우는 어머니와 같습니다.
교회에 와서 사람들은 말씀을 듣고 찬양하며 예배를 드리다가 기도하다가 거듭납니다. 믿음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인간을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는 어머니입니다.
나가서 그 영적인 아기들을 돌보고 키우는 어머니입니다.
(벧전 2:2)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거듭남의 확신에 서시기를 축원합니다.
거듭남의 확실한 이해를 가지시기를 축원합니다.
4. 거듭남의 축복은 무엇입니까?
(고후 5:17)
(1) 신분이 달라집니다.
(요일 3:2)
(엡 1:3-6)
(롬 8:15)
(벧전 2:9-10)
(2) 생명이 달라집니다.
아담의 생명이 예수생명으로 바꾸어 집니다.
예수생명이라고 함은 예수님과 연합된 생명이라는 뜻이고 예수님의 영으로 되어서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 예수님을 닮아가는 생명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 처럼 살수 있는 생명입니다.
(3) 성품이 달라집니다.
(롬 8:29)
(갈 5:22-24)
(4) 능력이 달라집니다.(기도,생명)
기도하게 하시고 응답을 누리게 하십니다.
(고후 4:7-12)
(고후 12:10)
(빌 4:13)
(5) 지식이 달라집니다.
(골 3:9-10)
깨닫는 것이 달라지고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새로워 집니다.
(6) 영원한 운명이 달라집니다.
(골 3:1-3)
(계 21:3-4)
(빌 3:20-21)
(벧전 1:3-5)
(7) 인생의 가치관과 목적이 달라집니다.
(고후 5:14-15)
(롬 14:7-8)
(8) 거듭난자들은 영원합니다.
(요 10:28-29)
(고후 4:16-18)
(9) 내 몸이 성전이 되고 주님이 항상 나와 함께 계십니다.
(고전 3:16)
(살전 5:10)
(고후 13:5)
(마 28:20)
(10) 천사들이 동행합니다.
(히 1:14)
이외에도 놀라운 거듭남과 구원의 축복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듭났다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그냥 그럭 저럭 살다가 천국 가는 그런 정도가 아닙니다.
놀라운 일들이 일어난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으로 살기를 힘써야 하고 나를 죽이고 주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오직예수로 살아야 합니다.
거듭남으로 나에게 주어진 이 놀라운 능력과 신분과 권세를 누리며 사는 우리들이 될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5. 거듭남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1) 많은 아들을 가지시려는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히 2:10)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딤전 2:4-5)
(계 7:9-10)
(2) 주님의 형상을 닮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롬 8:29)
우리는 항상 주님을 바라 보면서 주님을 닮아가고 주님처럼 살기를 힘써야 합니다.
(엡 4:22-24)
(3)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엡 2:10)
(딛 2:11-14)
(딤전 6:17-19) 『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18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마 5:16)
(4)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막 16:15-20)
(마 28:18-20)
(행 1:8)
(5) 서로 사랑하여 천국을 맛보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요 13:34-35)
(요일 4:7-11)
주님을 닮아가고 선한일에 힘쓰며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세우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충성을 다하며 하늘에 상급을 쌓는 일에 힘을 써야 합니다.
부지런함으로 주를 섬겨야 합니다.
그냥 거듭났다 구원받았다 그것이 다가 아닙니다.
이제는 나를 위하여 살것이 아니라 주님을 위하여 살아야 합니다.
나는 내것이 아니라 이제는 주님의 것입니다.
(고전 6:19-20) 『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나는 거듭났습니까?
거듭남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까?
거듭남의 축복과 목적을 알고 계십니까?
니고데모는 밤에 예수님을 찾아 왔습니다.
관원이요 바리새인입니다.
아무리 권세 재물이 있어도 거듭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온 세상을 다가져도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불쌍한 사람입니다.
거듭남의 확신에 서시기를 축원합니다.
인간은 왜 거듭나야 합니까?
원죄와 자범죄 때문입니다.
육으로 난것은 육이기 때문입니다.
최후의 심판 때문입니다.
인간은 날때부터 영적으로 죽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아래 있기 때문입니다.
사단의 권세 아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어떻게 거듭날 수 있습니까?
거듭남의 의미는 위로부터 영적으로 새생명을 받는 것입니다.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거듭납니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새생명이 내안에 창조 됩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내 마음에 영접하는 것입니다.
바람과 같이 언제 거듭나는 지 알수 없지만 확실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교회는 영적으로 거듭나게 하는 어머니와 같습니다.
거듭남의 축복은 무엇입니까?
신분이 달라집니다.
생명이 달라집니다.
성품이 달라집니다.
새로운 능력을 소유합니다.
새로운 지식을 소유하게 됩니다.
영원한 운명이 달라집니다.
가치관과 인생 목표가 달라집니다.
영원히 망하지 않고 절대 안전합니다.
예수님이 나와 항상 함께 계십니다.
천사가 수종을 듭니다.
거듭남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많은 자녀를 가지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입니다.
예수님을 닮아가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선한일에 열심을 내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복음전파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사랑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맛보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오늘도, 거듭남의 비밀을 확실히 깨닫고 나에게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것을 더욱 확실히 인식하며 항상 나의 생명 되시는 주님을 바라 봄으로 새 생명의 능력 가운데서 살아가는 복된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우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
<The Secret of Born Again>
(John 3:1-8)
1. Nicodemos came to Jesus by night
(1) Jewish leader
(2) Pharisee
(3) By Night
(4) Rabbi
(5) You must be sent by God
(6) You must be born again.
2. Reasons that men should be born again
(1) Original sin
(2) Sins committed
(3) Out of Flesh is flesh
(4) Final judgement
(5) Spiritually dead
(6) Under the wrath of God
(7) Under the power of God
3. How can a man be born again
(1) Meaning of born again
(2) by Water
(3) by the Spirit
(4) Receive Jesus as your Lord and Savior
(5) Works like wind
(6) Church is like a womb that bor again happening
4. What are the blessings of Born again?
(1) New Identity
(2) New Life
(3) New nature
(4) New Power
(5) New Knowledge
(6) Blessed Eternal destiny
(7) New Value system and purpose of life
(8) Eternally secure
(9) Jesus is with me all the time
(10) Angels serve me.
5. Purpose of Born again
(1) God wants to have many children
(2) Become more like Jesus
(3) Good work
(4) Spread Gospel of Jesus Christ
(5) Love one another to taste the kingdom of God.
'설교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야의 낙심과 전능의 하나님>(왕상 19:1-18) (0) | 2012.02.16 |
---|---|
<엘리야의 하나님>(왕상 18:20-40) (0) | 2012.02.07 |
<예수님의 첫번째 기적>(요 2:1-11) (0) | 2012.01.28 |
<예수님의 첫번째 제자들)(요 1:40-51) (0) | 2012.01.18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자>(엡 5:10-18) (0) | 2012.01.10 |